이기룡 필 남지기로회도 ( )

목차
관련 정보
이기룡 필 남지기로회도
이기룡 필 남지기로회도
회화
작품
문화재
1629년 숭례문 밖 남지 부근에서 열린 기로회 모임을 그린 계회도.
정의
1629년 숭례문 밖 남지 부근에서 열린 기로회 모임을 그린 계회도.
구성 및 형식

1986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맨 위에 전서체로 제목 “남지기로회도(南池耆老會圖)”를 쓰고, 그 밑에 모임 장면을 도화서 화원이었던 이기룡(李起龍)이 그렸다. 그 아래로 장유(張維)의 기문(記文), 좌우에 길게 쓴 이경직(李景稷)의 서문이 있으며, 서문 아래에는 참석자들의 관직, 성명, 자(字), 호(號), 생년월일, 본관과 함께 참석한 자제들의 관직, 성명 등을 이경석(李景奭)이 기록한 좌목(座目)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림 부분의 오른편 아래에는 “이기룡사(李起龍寫)”라는 관서(款署)가 적혀 있다.

내용

1629년 음력 6월 5일 잠깐 비가 갠 사이에 숭례문 밖 홍사효(洪思斅)의 집에 노인 열두 명이 함께 모여 활짝 핀 연꽃을 감상한 후, 이 일을 기념하여 그림으로 그려서 참석자들이 하나씩 나누어 가졌다. 기로회의 참석자들은 나이 순에 따라 이인기(李麟奇), 윤동로(尹東老), 이유간(李惟侃), 이호민(李好閔), 이권(李勸), 홍사효, 강인(姜絪), 이귀(李貴), 서성(徐渻), 강담(姜紞), 유순익(柳舜翼), 심론(沈惀) 등 12명이다. 심론을 제외하고는 모두 71세부터 81세까지의 기로들이었다. 당시 68세였던 심론은 중국 송대 낙양기영회(洛陽耆英會)에 사마광(司馬光)이 64세로 참가했던 고사를 따라 특별히 참석하였다. 이유간의 아들 이경직이 작품의 제작을 주도했고 좌목을 쓴 이경석은 이경직의 동생이다.

건물 안쪽에는 갓을 쓴 노인들이 바닥에 깔아놓은 자리에 앉아 술과 음식을 대접받고 있다. 날씨가 더운 탓인지 부채를 든 사람도 보인다. 건물 아래로 연꽃이 가득 핀 네모난 연못이 있고 좌우로 버드나무 한 쌍이 시원하게 서 있다. 밑에는 성루와 성곽이 살짝만 보인다. 안개와 구름이 마치 연회가 열리는 건물의 지붕에서부터 아래로 흘러나와 전체 장면을 둥그렇게 감싸고 있어 상서로운 분위기를 자아낸다.

이 기로회도는 17세기 계회도의 특징을 잘 드러낸다. 즉 인물을 아주 작게 표현하던 이전의 계회도와는 달리 모임 장면이 크게 부각되고, 산수 배경의 비중은 많이 줄어들었다.

이 그림을 그린 이기룡은 화원 가문 출신의 도화서 화원으로 각종 궁중화사에 참여하면서 활약했다. 1643년에는 통신사의 일원으로 일본을 다녀왔으며 그곳에 작품들을 남기기도 했다.

현황

이 작품과 관련이 있는 남지기로회도가 현재 동아대학교박물관을 비롯하여 여러 곳에 남아 있는데 일부는 후대에 다시 그린 것이다.

참고문헌

「서남지기로회도후(書南池耆老會圖後)」(박세당, 『서계집(西溪集)』)
『서울대학교박물관 소장품 도록』 (서울대학교박물관, 2007)
「고려 및 조선왕조의 문인계회와 계회도」 (안휘준, 『고문화』20호, 한국대학박물관협회, 1982)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조인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