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심치심 ()

목차
천도교
개념
마음으로 마음을 다스린다는 동학의 가르침을 뜻하는 천도교교리.
목차
정의
마음으로 마음을 다스린다는 동학의 가르침을 뜻하는 천도교교리.
내용

제2대교주 최시형(崔時亨)이 주창하였다. ‘마음으로써(以心)’라고 할 때의 마음은 하느님의 마음이며 ‘마음을 다스린다(治心).’고 할 때의 마음은 사람의 마음이다. 따라서, 하느님의 마음으로써 사람의 마음을 다스린다는 뜻을 지닌다.

그런데 최시형에 따르면, 사람은 누구나 다 하느님을 모시고 있으므로 사람의 마음과 하느님의 마음은 그 뿌리가 다르지 않다. 그러나 현상적으로는 구별이 된다. 마음이 이치에 따르면 하느님의 마음이고, 감정에 흘러 이치에 맞지 않으면 사람의 마음이다.

결국, 자기의 착한 마음으로 자기 마음을 다스리는 것이다. 이와같이, 모든 사람의 마음속에는 하느님의 마음이 들어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하여, 자기의 마음으로 자기 마음을 다스림으로써 인간의 자율성을 강조하는 가르침이다.

참고문헌

『천도교창건사』(이돈화, 천도교중앙종리원, 1934)
『해월최시형』(최동희, 태극출판사, 1970)
집필자
최동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