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오라동 고인돌 ( 고인돌)

목차
관련 정보
제주 오라 지석묘 1호 전경
제주 오라 지석묘 1호 전경
선사문화
유적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에 있는 청동기시대 개석식(蓋石式) 고인돌. 지석묘.
목차
정의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에 있는 청동기시대 개석식(蓋石式) 고인돌. 지석묘.
내용

높이 251m의 선상지대(扇狀地帶)에 위치하며, 1959년 서울대학교의 김철준(金哲埈)에 의하여 용담동 고인돌과 함께 발견되었다.

이것은 한반도에서 발견되는 여타 북방식(北方式)·남방식(南方式)의 고인돌 형식과는 달리 뚜껑돌[蓋石] 밑에 수매의 판석(板石)을 병풍모양으로 둘러 타원형·말각방형·장방형의 돌방[石室]을 만든 것으로, 개석식(蓋石式)에 속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그 연대는 고인돌의 편년상 최말기에 속한다고 본다. 뚜껑돌 또는 지석(支石)으로 사용된 석재는 제주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현무암(玄武岩)이나 용암(溶岩: 라바)이다.

여기서 발견된 유물들은 민무늬토기[無文土器]·돌도끼[石斧] 등이 대표적인데, 특히 제4호 고인돌에서는 신라토기편이 발견된 바 있다. 그러나 여타 고인돌에서 흔히 발견되는 돌검[石劍]·돌화살촉[石鏃]·청동기(靑銅器) 등은 발견되지 않았다.

연대는 발견 당시 일본의 야요이[彌生] 중기(서기전 100∼서기 100)로 추정되었는데, 한국고고학 편년상으로는 청동기시대 후기 또는 초기 철기시대(서기전 300∼0)에 해당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제주도 지석묘 조사 보고」(김철준, 『서울대학교논문집』9, 1959)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최몽룡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