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구신보 ()

목차
언론·방송
문헌
러시아 니코리스크에서 한족회의 기관지로 1917년에 창간한 신문. 기관지.
목차
정의
러시아 니코리스크에서 한족회의 기관지로 1917년에 창간한 신문. 기관지.
내용

러시아 니코리스크에서 3월 31일에 창간되었으며, 연해주(沿海州)를 비롯한 러시아 일대의 한인 동포들이 주간지로 발행하였다.

그러나 자금사정 등으로 제대로 나오지 못하다가 같은 해 6월 2일에 러시아 각지의 한인대표 76명이 모여 독립민족으로서 자치를 꾀함과 동시에 한족대표회를 조직할 것과 신문을 발행할 것 등을 결의하여, 이때부터 이 신문은 활기를 띠게 되었다.

한편, 편집진용도 강화하여 박은식(朴殷植)·조완구(趙琬九)·윤해(尹海)·남공선(南公善) 등이 이 신문의 논설을 집필하였다. 그러나 얼마 있다가 『한족공보(韓族公報)』로 개제하여 발행하다가 1919년 말경 폐간되고 말았다.

그 당시 하와이에서 발행되고 있던 『신한민보』에 “『청구신보』가 창간되었으니 구독하라.”는 광고를 게재할 정도로 의욕적인 활동을 전개하기도 하였다.

참고문헌

『한국신문백년지』(윤임술 편, 한국언론연구원, 1983)
집필자
최준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