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암유고 ()

목차
유교
문헌
조선 후기의 학자, 박치준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53년에 간행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 후기의 학자, 박치준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53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2권 1책. 활자본. 1900년과 1904년 두 차례의 화재로 일실된 것을 손자 순국(淳局)이 수습하여 1953년에 간행한 것이다. 권두에 이탁(李鐸)의 서문이, 권말에 한동유(韓東愈)의 발문이 있다. 성균관대학교 도서관에 있다.

권1에 시 43수, 서(書) 3편, 서문, 발문, 권2에 강학도 서문, 태극도(太極圖) 등 7편의 도설(圖說), 집례홀기(執禮笏記), 부록 등이 수록되어 있다.

「강학도」는 이황(李滉)의 설을 바탕으로 하였으며, 향학을 진흥시키려고 창작한 것이다. 그 밖에 당시 영남지방까지 확산된 서학(西學)의 세력을 견제하려는 의도에서 지어진 글이 많다.

집필자
이명학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