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인교당 신중탱화 ( )

인천 능인교당 신중탱화
인천 능인교당 신중탱화
회화
작품
문화재
인천광역시 중구 용동 능인교당에 봉안된 일제 강점기 신중도.
정의
인천광역시 중구 용동 능인교당에 봉안된 일제 강점기 신중도.
구성 및 형식

세로 108.5㎝, 가로 110㎝의 크기의 비단 바탕에 채색으로 불보살들을 외호하는 신중의 모임을 그렸다. 그림 아래 붉은 칸을 마련하고 먹으로 그림에 대한 기록을 적었다. 2009년 3월 2일에 인천광역시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내용

화면 위에는 향우측에 범천, 향좌측에 제석천이 합장하고 있다. 제석천과 범천 좌우로 동자들이 번과 파초선을 들었고 사이에는 천녀들이 과일이 담긴 쟁반을 들었다. 이전 신중탱과 달리 천녀와 동자의 위치와 지물이 바뀌었다. 아래 좌우에는 성군들이 대칭으로 자리했다.

화면 가운데에는 삼지창을 잡은 위태천이 비스듬한 시선으로 서 있고 좌우에는 위태천보다 키가 작은 네 구의 신중이 무기를 들고 제각각의 자세로 서 있다. 붉은 색이 주가 되었고 녹색이 그 다음이며 금박을 칼과 의복 장식 일부에 사용하였다.

의의와 평가

그림을 그린 보응(普應)과 일섭(日燮)은 스승과 제자 사이로 공주 태화산 마곡사의 금호 약효(錦湖若效)의 불화 전통을 이어 일제 강점기때도 많은 불화를 그린 스님들이다. 능인교당 신중탱은 그 가운데 하나이며 19세기의 복잡한 신중도를 벗어나서 간략화에 성공한 작품이다.

참고문헌

『한국의 사찰문화재: 인천 경기도 편』(문화재청·불교문화재연구소, 2012)
문화재청(www.cha.go.kr)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탁현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