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 봉영사 지장시왕도 ( )

남양주 봉영사 지장시왕도
남양주 봉영사 지장시왕도
회화
작품
문화재
경기도 남양주시 진접읍 내각리 천견산(天見山) 기슭에 위치한 대한불교 조계종 제25교구 본사인 봉선사의 말사 봉영사에 소장된 지장시왕도.
정의
경기도 남양주시 진접읍 내각리 천견산(天見山) 기슭에 위치한 대한불교 조계종 제25교구 본사인 봉선사의 말사 봉영사에 소장된 지장시왕도.
구성 및 형식

사후세계의 교주(敎主)인 지장보살과 시왕(十王)을 한 폭의 화면에 함께 묘사한 형식의 지장시왕도이다. 화기를 통해 1828년(순조 28)에 제작되었음을 알 수 있다. 크기는 세로 139.8㎝, 가로 193.5㎝의 비단 바탕에 채색을 베푼 작품으로, 2011년 5월 2일에 경기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내용

지장보살도는 사후 세계의 교주(敎主)인 지장보살을 그린 그림이다. 지장보살은 관음보살과 함께 우리나라 2대 보살의 하나로, ‘위로는 부처의 도를 구하며, 아래로는 중생을 구제’하는 보살도를 실천하며, 천인·아수라·축생·아귀·지옥의 육도윤회(六道輪廻)에서 고통 받는 중생들을 남김없이 구제하기 위해 성불(成佛)마저도 포기한 대비(大悲)의 보살이다.

화기에 ‘도광 8년 무자 10월일 ○○ 북한 중흥○○○안우중단(道光八年戊子十月日○○北漢重興○○○安于中壇)’라고 적혀 있는 것으로 보아, 원래는 북한산 중흥사(重興寺)에 봉안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 불화의 수화승 화담당(華潭堂) 신선(愼善)은 비록 공명첩(空名帖)의 형태이긴 하지만 드물게도 정이품(正二品)인 정헌대부(正憲大夫)의 지위에 있었으며,『익종대왕 태실가봉 석난간조배의궤(翼宗大王胎室加封石欄干造排儀軌)』(1836) 공장질(工匠秩)에는 용주사 수화승으로 올라 있다.

신선의 철선묘는 날카롭지 않고 경쾌하며, 색상은 여성적일 정도로 깊고 은은하다. 그의 유존 작품은 거의 없지만, 1832년(순조 32) 제작된 흥천사 괘불과 더불어 그의 뛰어난 화격을 평가하는데 부족함이 없다. 주홍색을 주조색으로 하고 흰색의 호분과 금박을 적절히 사용하여 전체적으로 명도가 높은 편이다. 흰 바탕 테두리에 주홍 줄이 그어져 있는 청벽색의 관모와 그와 대비되는 부드러운 살색, 옷 주름을 따라 촘촘하게 시문되어 있는 화려한 원문과 초화문 등은 이 불화의 화격을 높여주고 있다.

의의와 평가

19세기 전반 불화 가운데 보기 드문 수작으로, 19세기 서울·경기 지역의 지장시왕도 및 활동 화승들의 화풍을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한 자료로 그 가치가 인정된다.

참고문헌

『불화, 찬란한 불교 미술의 세계』(김정희, 돌베개, 2009)
「봉선사 본말사의 불화」(강영철, 『한국의 불화』33, 성보문화재연구원, 2004)
문화재청(www.cha.go.kr)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박은경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