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경국사 지장시왕도 (서울 )

회화
유물
문화재
서울특별시 성북구 경국사에 소장된 조선 말기의 지장시왕도.
정의
서울특별시 성북구 경국사에 소장된 조선 말기의 지장시왕도.
개설

2008년 서울특별시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비단 바탕에 채색. 세로 171㎝, 가로 174㎝.지장보살과 시왕 등의 권속을 함께 그린 지장시왕도로, 화승 혜산축연(蕙山竺衍)과 성전(性典), 봉조(奉照)가 1887년에 제작하여 경국사에 봉안하였다.

내용

경국사 지장시왕도는 화면 아래쪽의 먹으로 쓴 화기(畵記)를 통해 화승 혜산축연(蕙山竺衍)과 성전(性典), 봉조(奉照)가 1887년에 제작하였음을 알 수 있다. 화면의 중앙에는 승려의 모습을 한 지장보살이 원형의 광배를 뒤로 하고 양손을 가슴 앞으로 들어 투명한 구슬을 맞잡고 연화대좌 위에 앉아 있다. 그 앞으로 선악동자(善惡童子)가 지장보살의 지물(持物)인 석장(錫杖)과 함(函)을 들고 중앙을 향해 서 있고 지장보살의 양쪽에는 협시(脇侍)인 도명존자(道明尊者)와 무독귀왕(無毒鬼王), 그리고 지옥을 관장하는 10명의 대왕인 시왕과 판관 등의 권속들이 빽빽하게 자리하고 있다. 전체적으로 붉은색을 주조색으로 하여 녹색, 황토, 군청 등의 색을 사용하였으며, 군데군데 금을 사용하는 등 섬세한 서울 · 경기 지역 불화의 특징을 보여준다.

이러한 형식의 그림은 1870년 화승 경선응석(慶船應釋)이 그린 개운사(開運寺) 지장시왕도를 시작으로 서울 성북구 미타사(彌陀寺)와 강화 백련사(白蓮寺) 등에 유사한 작품들이 대여섯 점 가량 남아 있어 19세기 말 서울 · 경기 지역에서 특히 유행했던 지장시왕도의 형식임을 알 수 있다. 그 중에서도 경국사 지장시왕도는 후원자가 5명의 상궁(尙宮)들로만 이루어져 제작된 작품으로 주목된다. 또한 이 불화의 수화승인 축연은 금강산 유점사(楡岾寺)의 유명한 불모(佛母)로 1870년대 중반부터 1930년경까지 활동하며 많은 불화를 제작하였다. 경국사 지장시왕도는 축연의 활동 시기 중 비교적 이른 시기에 제작된 작품으로, 화면 아래쪽 중앙에서 피어오르는 황토색 구름의 표현에서 음영법을 잘 구사했던 그의 화풍이 엿보인다.

특징

지장보살을 중심으로 양쪽에 협시인 도명존자와 무독귀왕, 시왕 등의 각 권속이 빽빽하게 자리하고 지장보살의 앞쪽에 선악동자가 표현되어 있는 것이 이 지장시왕도의 도상적 특징으로, 19세기 말 서울 · 경기 지역에서 유행했던 지장시왕도와 흐름을 같이 하고 있다. 또한 붉은색을 주조색으로 하는 섬세한 서울 · 경기 지역 불화의 화풍을 잘 보여준다.

의의와 평가

경국사 지장시왕도는 조선 말기에서 근대기에 이르기까지 활발하게 활동했던 금강산의 유명한 화승 축연이 수화승으로 참여하고 궁궐의 상궁들이 후원하여 제작된 불화이다. 또한 19세기 말 서울 · 경기 지역에서 유행했던 지장시왕도의 도상과 화풍을 잘 보여준다.

참고문헌

「19세기 말 왕실 발원 불사와 서울·경기지역의 불화」(최엽, 『동아시아의 궁중미술: 김홍남 교수 정년퇴임 기념 논문집』, 한국미술연구소, 2013)
「근대 서울·경기지역 불화의 화사와 화풍」(최엽, 『불교미술』19, 동국대학교, 2007)
집필자
최엽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