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 용문사 독성탱 ( ▽)

목차
회화
작품
문화재
경상남도 남해군 이동면 용문사에 있는 조선 후기의 독성탱.
시도문화재자료
연계번호
3413804100000
지정기관
경상남도
명칭
남해용문사독성탱
원어
南海龍門寺獨聖幀
분류
유물/불교회화/탱화/나한조사도
종목
문화재자료
지정번호
제410호
지정일
2006년 07월 20일
소재지
경상남도 남해군 용문사길 166-11 (이동면)
경도
127.9229485
위도
34.7880541
웹페이지
https://www.heritage.go.kr/heri/cul/culSelectDetail.do?pageNo=1_1_2_0&ccbaCpno=3413804100000
해제여부
N
목차
정의
경상남도 남해군 이동면 용문사에 있는 조선 후기의 독성탱.
내용

독성은 나반존자라고도 하며, 십육나한 중 제1존자인 빈두로존자를 의미하기도 한다. 독성은 석가모니의 수기를 받고 남인도의 천태산에서 수도하다가 석가모니의 열반 후 모든 중생의 복덕을 위해 출현하였다. 붉은 옷을 입은 독성은 오른쪽 무릎을 세우고 앉아 오른팔을 다리 위에 올리고 왼손은 주장자를 세워 들고 있다. 나한의 특징인 하얗고 긴 눈썹을 늘어뜨리고 있으며, 상호가 인자하고 원만하게 표현되었다. 산수 수석의 표현은 다소 거칠지만, 민화풍의 간결하고 재미있는 표현들이 보인다. 바위들은 마치 얼음조각과 같이 색의 단계 변화를 주면서도 평면적으로 묘사하였고, 소나무 역시 반달형의 잎으로 그렸다. 주장자의 머리 부분을 마치 동물이 입을 벌린 모양으로 재미있게 표현하고 있는 것도 특징적이다.

참고문헌

『작법귀감(作法龜鑑)』
『제반문(諸般文)』
『불화, 찬란한 불교미술의 세계』(김정희, 돌베개, 2009)
집필자
최엽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