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사 ()

목차
불교
유적
충청남도 서산시 인지면 비룡산(飛龍山) 중턱에 있는 삼국시대 백제의 승려 도감이 창건한 사찰.
목차
정의
충청남도 서산시 인지면 비룡산(飛龍山) 중턱에 있는 삼국시대 백제의 승려 도감이 창건한 사찰.
내용

죽사(竹寺)는 백제 의자왕(641~660) 때에 승려 도감이 창건했다고 전하지만 이를 고증할만한 문헌 자료는 발견되지 않는다. 일설에는 사찰 부근의 풍전리 사람들이 마을의 안녕과 풍요를 기원하기 위해 수백 년 전에 지은 것이라고도 한다. 죽사의 동북쪽에 있는 여러 바위는 법당에 모신 불상이 좌우로 보살들을 거느린 것과 같은 모양을 하고 있는데, 이 중에서 '쉬흔질 바위'는 죽사와 관련된 설화를 갖고 있다. 옛날에 바위와 대나무가 함께 살고 있었는데 이들이 서로 다투다가 내기를 하게 되었다. 둘은 쉬흔질(오십 길의 방언) 위로 먼저 올라가는 쪽이 이기기로 하고 경쟁하면서 올라갔다. 대나무는 쭉쭉 뻗어가며 위로 올라가고 바위는 몸집을 불려가면서 위를 향하였다. 그런데 이곳에 살던 용이 몸집을 불리고 있는 바위가 점차 자기의 안식처를 좁혀오는 것에 화가 나서 하늘로 승천하면서 바위에 불을 뿜어대고 뇌성벽력을 쳤다. 그리하여 대나무가 내기에서 이겼다고 하여 사찰 이름을 ‘죽사’라고 하였다고 한다.

참고문헌

『충남지역의 문화유적: 서산시편』13(백제문화개발연구원 편, 유성인쇄공사, 2001)
『한국불교사찰사전』(이정, 불교시대사, 1996)
『문화유적총람: 사찰편』(충청남도 문화예술과, 충청남도, 1990)
『한국사찰전서』(권상로, 동국대출판부, 1979)
집필자
이종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