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구장군(球場郡)

북한지명

 평안북도(平安北道) 남동부 청천강(淸川江) 중류 연안에 있는 군.   

확대하기축소하기프린트URL의견제시

트위터페이스북

의견제시
항목명구장군
이메일올바른 형식의 이메일을 입력해 주세요.
의견
10자 이상 상세히 작성해 주세요.
첨부파일
의견제시 팝업 닫기
영역닫기영역열기 정의
평안북도(平安北道) 남동부 청천강(淸川江) 중류 연안에 있는 군.
키워드
영역닫기영역열기개설
구장군의 동쪽은 평안남도 영원군(寧遠郡), 남서쪽은 영변군(寧邊郡), 북서쪽은 운산군(雲山郡), 남쪽은 평안남도 개천시(价川市)·덕천시(德川市), 북쪽은 향산군(香山郡)과 접하고 있다. 동경 125°51′∼126°23′, 북위 39°46′∼39°59′에 위치하며, 면적은 584㎢, 인구는 16만8000명(1996년 추정)이다.
영역닫기영역열기명칭 유래
1952년에 평안북도 영변군의 일부 지역을 분리하여 새로 군(郡)을 설립하면서 예로부터 장(場)이 서 오던 구장동마을에 새로 설립되는 군의 소재지가 설치되었으므로 구장군이라고 하였다.
영역닫기영역열기자연환경
구장군은 산지가 많은 지역이다. 동부 백령천(百嶺川) 골짜기를 따라 남쪽에는 묘향산맥(妙香山脈)이, 북쪽에는 그 지맥(地脈)이 뻗어 있다.
남쪽 산줄기에는 새덕산(968m)·쾌봉(810m)·용문산(1,180m) 등이, 북쪽에는 은봉(1,269m)·칼봉(1,530m)·형제봉(1,229m) 등 높은 산들이 솟아 있다. 용문산(龍門山)을 중심으로 한 백령천 남쪽 산지에는 백령대굴(百嶺大窟)·용문대굴(龍門大窟)·상초동굴(上草洞窟)과 같은 석회암 동굴들이 있다.
여러 지질시대의 지층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철·동·아연·석탄·남정석·석회석과 같은 지하자원이 묻혀 있다. 기후는 연평균기온 8.3℃, 1월 평균기온 -10.8℃, 8월 평균기온 24℃이며, 연평균 강수량은 1,285㎜로서 비가 많이 오는 지역에 속한다. 산림은 군 면적의 71.3%를 차지하며, 산림자원이 풍부한 곳은 북동부 지역이다.
영역닫기영역열기형성 및 변천
구장군은 본래 영변군에 속하여 있었으나, 1952년 12월영변군 용산면·백령면·남신현면의 전체와 오리면·고성면의 일부 지역을 분리·신설하였다. 1985년 1월에 향산군에서 8개 리가 편입되었다. 1996년에 노현리·용성리·상로리·가좌리·천수리·수양리·청송리·석창리가 다시 향산군에 귀속되었다.
2003년 현재 행정구역은 구장읍 1읍, 등립노동자구, 용등노동자구, 용문노동자구, 용수노동자구, 용철노동자구 등 5구, 개화리, 귀상리, 대풍리, 도관리, 용연리, 묵시리, 사오리, 삼봉리, 상구리, 상이리, 상초리, 소민리, 송호리, 수구리, 신흥리, 우현리, 운룡리, 운흥리, 조산리, 중초리, 하장리, 하초리 등 22리로 구성되어 있다. 군 소재지는 구장읍이다.
영역닫기영역열기현황
구장군의 주요 산업은 석탄공업이다. 용문·용두 탄광이 개발되어 북부탄전의 중심을 이루고 있다. 또한, 석회석도 풍부히 매장되어 시멘트공장이 건설되어 있으며, 연간 60만톤의 생산능력을 갖고 있다.
이 밖에 기계·건재·식료·일용품·방직 및 피복 등 20여 개의 공장이 설치되어 있다. 경지면적은 군 면적의 19.2%로 그 가운데 논이 14.5%, 밭이 71.8%, 과일밭이 7%를 차지한다. 벼는 구룡강·청천강 연안 일대에서 재배되며, 그 밖에 과일·누에고치 등 농축산물이 생산되고 있다.
하장리·사오리·송호리·상구리 등 서부 구룡강과 운룡천 연안 낮은 지대에서는 닭·오리가 많이 사육된다. 이 군은 영변군·박천군과 함께 누에산지로 유명하며, 성치동굴의 샘물을 이용한 칠색송어양어장이 있다.
특산물로는 청천강 상류의 찬물에 사는 연어가 있다. 청천강 상류에 양식장을 다수 건립하였다. 교통망으로는 군의 중앙에 순천에서 만포로 이어지는 만포선 전철, 남부에 덕팔선이 부설되어 있다.
또한 군 안의 탄광인입선인 구장∼용등, 어룡∼용문 사이에 철도가 있고, 도로는 향산·개천·덕천·영변 방면으로 연결되어 있다.
군에는 관광 및 학술적으로 의의가 있는 석회암 동굴들이 있다. 상초리에 있는 상초동굴은 천연기념물 제79호로, 용문노동자구에 있는 용문대굴은 천연기념물 제80호로, 대풍리에 있는 백령대굴은 천연기념물 제81호로 지정, 보존되어 있다.
그 중 백령대굴은 원굴(950m)·미로굴(1,500m)·산해굴(400m) 등 여러 갈래로 나누어져 있으며, 굴 안에는 갖가지 모양의 돌고드름·돌순·돌기둥 등이 신비롭게 조화되어 지하명승을 이루고 있다.
또한 보월사(寶月寺)·용문사(龍門寺)·수국사오층탑·위주성(渭州城)·수구리고인돌(水口里고인돌) 등의 유적이 남아 있다.
교육기관으로는 구장석탄단과대학·용등석탄대학·구장농업전문학교를 비롯한 각급 학교가 있다.
영역닫기영역열기 참고문헌
  • 『조선향토대백과(朝鮮鄕土大百科)』-평안북도(平安北道)- ( 평화문제연구소 ,2004)

  • 『북한지지요람(北韓地誌要覽)』 (통일원,1993)

  • 『인물(人物)의 고향(故鄕)』-북한편(北韓編)- ( 중앙일보사 ,1991)

  • 『북한(北韓)의 관광자원(觀光資源)』 ( 한국관광공사 ,1991)

영역닫기영역열기 집필자
한일연|이정우
개정 (2009년)
이정우(평화문제연구소)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