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초정 ()

목차
관련 정보
김천 방초정 정측면
김천 방초정 정측면
건축
유적
문화재
경상북도 김천시 구성면에 있는 조선후기 이정복이 건립한 누정. 누각. 시도유형문화재.
목차
정의
경상북도 김천시 구성면에 있는 조선후기 이정복이 건립한 누정. 누각. 시도유형문화재.
내용

정면 3칸, 측면 2칸의 팔작지붕건물. 2019년 경상북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선조 때 부호군(副護軍)을 지낸 이정복(李廷馥)이 창건하였으며, 1723년(경종 3) 여름 홍수에 유실된 것을 4년 뒤인 1727년(영조 3)에 중건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이 정자는 상원리 원터 앞 동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2층누각의 형식으로 꾸며놓았다. 영남지방의 정자로는 보기 드물게 마루 한가운데에 한칸 크기의 온돌방이 꾸며져 있고, 주위에는 담장이 설치되어 있지 않아 시원스러운 느낌을 준다.

주변의 경치가 뛰어나 예로부터 경치를 감상하기 위하여 많은 문인묵객이 찾아들었다고 하며, 그들이 읊은 시를 새긴 현판이 지금도 정자 안에 걸려 있다. 앞에는 커다란 방지(方池)가 꾸며져 있으며, 물 가운데에 섬이 둘 있다.

관련 미디어 (4)
집필자
윤국병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