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덕기 ()

전덕기
전덕기
개신교
인물
대한제국기 때, 독립협회에서 활동하였고, 을사오적 암살 및 헤이그특사 등을 계획하였으며, 신민회 조직에 참여한 목사 · 독립운동가.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75년(고종 12)
사망 연도
1914년
출생지
서울특별시
관련 사건
신민회사건
정의
대한제국기 때, 독립협회에서 활동하였고, 을사오적 암살 및 헤이그특사 등을 계획하였으며, 신민회 조직에 참여한 목사 · 독립운동가.
생애 및 활동사항

서울 출신. 9세 때 어버이와 사별한 뒤 작은아버지의 집에서 자라났다. 1892년 스크랜톤(Scranton, M. F.) 선교사의 감화를 받아 1896년 세례를 받고 상동교회(尙洞敎會)에 입교하였다.

1896년 서재필(徐載弼)에 의하여 조직된 독립협회에 가입하여 독립운동에 나섰으며, 이 협회의 핵심적 간부로 독립 운동가들과 친교를 두터이 하였다.

독립협회의 목적인 자주독립·자유민권사상과 자강개혁운동(自强改革運動)은 기독교복음의 내용과 일치함을 깨달았고, 그의 신앙은 자연스럽게 민족운동과 직결되었다.

독립협회가 해산된 뒤에는 상동교회에서 스크랜톤을 도와 목회에 전념하였다. 1902년에는 감리교선교회에서 전도사 임명을 받고 본격적인 목회활동에 나섰다.

1905년 을사조약이 체결되자 전국감리교청년회연합회(당시의 엡웰 청년회)를 소집하여 이들을 중심으로 을사조약 무효투쟁을 전개하였다.

또한 조약체결에 협조한 을사오적을 민족의 이름으로 처단하기 위하여 정순만과 더불어 평안도 출신 장사 수십 명을 서울에 불러들여 암살단을 조직하였다. 그러나 이 거사계획은 일본경찰에 의하여 저지되어 실패로 돌아갔다. 1907년에는 이준(李儁)과 더불어 상동교회 지하실에서 헤이그거사계획을 성사시켰다.

같은 해 상동교회를 중심으로 비밀결사 민족독립운동단체인 신민회(新民會)를 조직하는 데에 한 사람으로 참여하였다. 한편, 1904년 그가 상동교회 안에 세운 상동청년학원(尙洞靑年學院)은 1907년부터 신민회의 교육기관이 되어 활발한 민족운동을 전개하였다.

1907년 감리교 연회(年會)에서 목사 안수를 받고 담임목사가 되면서 당시 상동교회를 ‘민족운동의 요람’으로 만드는 데 공헌하였다.

1912년 ‘105인사건’으로 불리는 ‘신민회사건’이 일어나면서 그도 이 사건의 혐의를 받고 붙잡혀 심한 고문을 받은 끝에 지병이 악화되어 병보석이 되었으나 끝내 회복하지 못하고 사망하였다.

상훈과 추모

1962년 건국훈장 독립장이 추서되었다.

참고문헌

『백범일지(白凡逸志)』
『대한계년사(大韓季年史)』상
『일제하감리교회삼대성좌』(송길섭, 성광문화사, 1982)
『상동교회구십년사』(상동교회, 1980)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송길섭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