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자 양각 도철문 방형 향로 ( )

목차
관련 정보
청자 양각도철문 방형 향로
청자 양각도철문 방형 향로
공예
유물
문화재
고려 시대의 청자 향로.
이칭
이칭
청자양인각도철문방형향로
국가지정문화재
지정기관
문화재청
종목
보물(1990년 05월 21일 지정)
소재지
서울특별시 용산구 이태원로55길 60-16 (한남동) 삼성미술관 리움
목차
정의
고려 시대의 청자 향로.
개설

1990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높이 11.8㎝, 상단은 세로 14.9㎝, 가로 17.5㎝, 하단은 세로 9.4, 가로 12.5㎝. 삼성미술관 리움 소장. 중국 주(周)나라의 청동기 가운데 방정(方鼎)의 형태를 모방하여 만든 청자 향로이다.

내용

몸체는 방형(方形)을 부드럽게 변형시켜 밑이 좁고 위가 넓은 사다리꼴로 만들고 윗면에 각진 고리 2개를 달았다. 몸체 네 귀퉁이마다 2마리씩 매미를 조각하여 장식하였다.

향로 몸체의 안쪽에는 무늬가 없으나 손잡이와 턱 쪽에는 꽃무늬와 번개무늬를 틀작업으로 찍어 내는 방법으로 시문(施文)했다. 이와 같은 무늬 수법으로 몸체 바깥 면을 빽빽하게 무늬를 베풀었는데, 윗면에는 작은 네모 틀 속에 동심원무늬와 회오리무늬가 교대로 배치되었고 가운데에는 번개무늬가 잔잔하게 깔린 바탕 위에 마주보고 있는 2마리의 기봉(夔鳳: 상상의 새)이 간결하고 도식적으로 표현되어 있다. 기봉은 상상의 새로서 고대 중국의 청동기에 자주 나타나며, 우리나라에서도 거울 등의 청동 제품에서 사용되었던 무늬이다. 아랫단에는 번개무늬를 두 줄 둘렀다. 향로의 다리는 따로 붙였는데 역시 동기(銅器)의 받침다리를 닮아 장식적이다.

맑고 빙렬(氷裂)이 없는 비색유(翡色釉)가 전면에 얇고 고르게 입혀져 매우 정교한 각종 무늬를 세세하게 볼 수 있다. 향로 몸체 밑바닥에는 규석 받침이 여섯 개 남아 있다.

엄정한 고동기(古銅器)의 모습을 따르면서도 아름다운 청자 유약이 시유되어, 마치 푸른빛의 동록(銅綠: 구리의 표면에 녹이 슬어 생기는 푸른빛의 물질)이 입혀진 고색창연한 청동제기(靑銅祭器)를 대하는 듯하다. 정교한 양인각(陽印刻)의 각종 무늬장식이 특히 빼어나다.

참고문헌

『문화재대관 보물: 토기·도자기』(문화재청, 2015)
『고려청자명품특별전』(국립중앙박물관, 1989)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김재열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