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화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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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말기 천재적 화가 장승업의 일대기를 그린 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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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조선 말기 천재적 화가 장승업의 일대기를 그린 작품.
내용

1850년대 선비 김병문(안성기)은 청계천 부근을 지나다가 거지패들에게 얻어맞고 있는 어린 장승업(최민식)을 구해준다. 그들은 5년 뒤 우연히 다시 만나게 되고, 김병문은 승업을 역관 이응헌(한명구)에게 소개한다. 그 곳에서 승업은 허드렛일을 하면서 화가나 수장가들의 화첩 등을 훔쳐보며 틈틈이 그림 그리기에 열중한다. 장승업의 재능을 알아본 김병문은 선대의 명화가들처럼 훌륭한 화가가 되라는 뜻에서 오원(吾園)이라는 호를 지어준다.

장승업은 타고난 재능으로 최고 화가의 명성을 얻고, 궁궐에서 그림을 그릴 수 있는 기회를 얻는다. 하지만 이내 자유분방한 장승업은 궁궐 생활을 이기지 못해 도망쳐 나온다. 결국 장승업은 일체의 세속적인 관습이나 화풍의 구속을 벗어던진 채 살아간다. 그는 전국 방방곡곡을 떠돌면서 술에 취해 그림을 그렸고, 그리고 싶을 때만 자신의 뛰어난 재능을 발휘했다. 그런 그를 이해해주는 건 독실한 천주교 신자이자 몰락한 양반 가문의 딸인 기생 매향(유호정) 뿐이다.

장승업은 화가로서의 명성이 높아갈수록 자신의 한계를 넘을 수 있는 전환점을 찾아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시달린다. 그러던 중 장승업은 어느 날 드디어 온몸의 기가 붓을 타고 흐르는 것을 느낀다. 매향과의 마지막 만남에서 승업은 자신이 그토록 도달하려던 경지에 오르지만, 홀연히 세상을 등지고 떠난다.

의의와 평가

영화의 제목인 ‘취화선’은 세속적인 삶을 초월한 천재화가를 ‘술에 취해 그림을 그리는 신선’이라고 표현한 것이다. 영화평론가 정성일은 「취화선」이 조선시대 장승업의 삶과 그림을 빌려 우회한 임권택 자신의 자선이라 말한다. 여기서 장승업의 입을 빌려 예술에 대해 말하는 대부분의 대사들은 임권택 자신의 영화에 대해서도 진실이라는 것이다. 이 작품은 제55회 칸영화제에서 감독상을 수상하였는데 이는 한국영화로는 최초로 칸영화제 경쟁부분에서 수상한 작품으로 기록되어 있다.

임권택 감독이 「춘향뎐」으로 한국영화 최초로 칸영화제 경쟁부문에 진출하고, 「취화선」을 통해 감독상을 수상했던 2000년대 초반은 한국영화의 양적, 질적 성장이 두드러진 시기였다. 임권택의 감독상 수상은 한국영화의 질적 도약을 전세계적으로 인정받았음을 의미한 사건이었고, 이 시기 한국영화는 국제적인 주목을 받으면서 주요 영화제에서 괄목한 만한 성과를 거두었다.

참고문헌

『죽기 전에 꼭 봐야 할 한국영화 1001』(이세기, 마로니에북스, 2011)
『한국영화사: 개화기에서 개화기까지』(김미현 책임편집,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한국영화데이터베이스(www.kmdb.or.kr)
집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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