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실왕 ()

목차
고대사
인물
가야의 제7대(재위: 421년~451년) 왕.
이칭
이칭
가보왕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가야의 제7대(재위: 421년~451년) 왕.
개설

금관가야(金官加耶)에 관한 기록인<가락국기 駕洛國記>에는 가실왕의 이름이 보이지 아니하므로 금관가야를 제외한 다른 가야국의 왕이었다고 생각되는데, 대가야(大加耶)의 왕이라는 견해, 또는 아라가야(阿羅加耶)의 왕이라는 견해가 있다.

또는 가실왕은 곧 금관가야의 취희왕(吹希王)이라는 견해도 있다. 당나라의 악기 쟁(箏)을 보고 열두달의 악률(樂律)을 형상하는 십이현금(十二弦琴), 곧 가야금(加耶琴)을 만들었다. 또 여러 나라의 방언이 각기 다르므로 성음(聲音) 또한 일정하게 할 수 없다고 하여 악사(樂師) 우륵(于勒)에게 명하여 십이곡을 만들게 하였다.

이때 우륵이 지은 열두곡은 <하가라도 下加羅都> · <상가라도 上加羅都> · <보기 寶伎> · <달이 達已> · <사물 思物> · <물혜 勿慧> · <하기물 下奇物> · <사자기 師子伎> · <거열 居烈> · <사팔혜 沙八兮> · <이혁 爾혁> · <상기물 上奇物> 등이었다.

가야가 망하게 되자 우륵은 가야금을 가지고 신라에 투항하였는데, 신라의 진흥왕은 그를 국원(國原 : 지금의 忠州)에 두고 가야의 음악을 계승케 하였다. 우륵과의 관계를 보면 가실왕은 신라 진흥왕과 같은 시기의 인물이었음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삼국사기』
『삼국유사』
「상·하가라의 시조설화(上·下加羅의 始祖說話)」(이병도, 『한국고대사연구』, 박영사, 1976)
「우륵십이곡의 해석문제」(백승충, 『한국고대사논총』 3, 1992)
「金官國の世系と卒支公」(村上四男, 『朝鮮學報』 21·22合輯, 1961)
「加羅諸國の史的發展について」(鬼頭淸明, 『朝鮮史硏究會論文集』 11, 1974)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