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국약장합편 ()

목차
관련 정보
각국약장합편
각국약장합편
근대사
문헌
1887년 10월 조선교섭통상사무아문에서 구미 각국과 맺은 각종 조약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정리한 외교서.
목차
정의
1887년 10월 조선교섭통상사무아문에서 구미 각국과 맺은 각종 조약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정리한 외교서.
서지적 사항

1책 45장. 전사자(全史字)로 인쇄되어 있다.

내용

1876년(고종 3) 일본과 강화도조약을 체결한 뒤 1882년에는 미국·영국·독일과, 1884년에는 러시아·이탈리아와, 1886년에는 프랑스와 각각 조약을 체결하였다.

그런데 당시의 조약은 약조(約條)·세칙(稅則)·장정(章程)의 형식으로 맺어 조약의 문서형식과 내용이 다양하고 세밀하다. 따라서, 당해업무에 종사하는 관리들에게 정확하게 이해시켜 업무에 숙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목적으로 편찬된 것이다.

책머리에 독판(督辦) 조병식(趙秉式)의 서문이 있으며, 내용은 각국조약합편·각약부속통상장정(各約附屬通商章程)·세칙·세칙장정(稅則章程)·선후속(善後續)·인천제물포각국조계장정(仁川濟物浦各國租界章程)이 수록되어 있다.

그뒤 1890년 5월통리교섭통상아문(統理交涉通商衙門)에서 증보편을 편집, 발간하였는데, 1책으로 구성되었으며 역시 전사자로 인쇄되어 있다. 책머리에는 1887년도 조병식의 서문 외에 당시 독판인 민종묵(閔種默)의 서문도 실려 있다.

내용도 영국·독일·러시아·이탈리아·프랑스의 순서로 이들과 조약을 체결한 연월일과 전권대신의 성명, 조약을 교환한 연월일과 전권대신의 성명을 적은 조약 연표와, 각국의 정확한 국명, 황제·군주의 칭호, 조약의 정형문구의 이동(異同)을 밝힌 각국조약동이합편(各國條約同異合編)·장정·세칙·지계정식(地契程式)의 순서로 수록되어 있다. 또한 조계장정·조미조약(朝美條約)·조아통상장정(朝俄通商章程)의 한문으로 된 원문을 수록하고 있다. 규장각도서에 있다.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