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왕 ()

고대사
인물
발해의 제9대(재위: 817년~818년) 왕.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818년(간왕 1)
출생지
발해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간왕은 남북국시대 발해의 제9대 왕이다. 재위 기간은 817~818년이며 발해 제6대 강왕의 아들이자 제7대 정왕과 제8대 희왕의 동생이다. 이름은 대명충이다. 817년에 왕위에 올라 연호를 태시(太始)로 고쳤으나, 바로 다음해에 죽었기 때문에 별다른 업적을 남기지 못했다. 간왕이 죽은 뒤에는 제1대 고왕 대조영의 동생 대야발의 4대손인 선왕 대인수가 왕위에 오르게 되어, 발해 왕실의 왕계가 달라졌다.

목차
정의
발해의 제9대(재위: 817년~818년) 왕.
개설

발해 제6대 강왕의 아들이자 제7대 정왕과 제8대 희왕의 동생이다. 이름은 대명충(大明忠)이다. 희왕의 뒤를 이어 즉위하였다. 재위 기간은 817~818년이다. 817년에 왕위에 올라 연호를 ‘태시(太始)’로 고쳤으나, 바로 다음해에 죽었기 때문에 별다른 업적을 남기지는 못했다. 간왕이 죽은 뒤에는 제1대 고왕 대조영(大祚榮)의 동생 대야발(大野勃)의 4대손인 선왕 대인수(大仁秀)가 왕위에 오르게 되어, 발해 왕실의 왕계(王系)가 달라졌다.

고고학적 성과

2004년에서 2005년 중국 길림성문물고고연구소(吉林省文物考古硏究所)와 연변조선족자치주 문물관리위원회 반공실(延邊朝鮮族自治州文物管理委員會辦公室)은 지린[吉林] 허룽시[和龍市] 룽하이[龍海] 룽터우산[龍頭山] 발해왕실고분군을 발굴하였다. 그중 M3호 무덤에서 묘지(墓誌) 1개가 출토되었는데, 묘지에는 “발해국 순목황후(渤海國順穆皇后)”, “간왕 황후 태씨(簡王皇后泰氏)”, “건흥 12년 7월 15일에 안□릉으로 옮겼다(建興十二年七月十五日, 遷安□陵)” 등이 기록되어 있다. 이 기록으로 간왕의 황후가 순목황후 태씨이며, 발해 선왕 건흥 12년(829)에 지금의 무덤자리에 안장된 것이 알려졌다. 묘지에는 간왕과 관련된 정보가 더 있을 것으로 추정되지만, 발굴 기관에서 실물이나 내용을 공개하고 있지 않아 더 이상의 정보는 알 수 없다.

순목황후 무덤의 동편으로 2.6m 떨어져 붙어 있는 M2호 무덤은 그 규모와 제작기법에서 순목황후 무덤보다 급이 높고, 순목황후 무덤과는 긴밀한 관계에 있어 간왕의 무덤으로 추정되고 있다. 발굴 당시 M2호 무덤에는 도굴로 인해 유물이 거의 남아 있지 않았고, 인골 파편과 백자 그릇 파편, 도금 한 못과 쇠못 등이 수습되었다.

참고문헌

『신당서(新唐書)』
「발해의 왕위계승과 간왕」(김은국, 『중앙사론』 23, 2006)
「吉林和龍市龍海渤海王室墓葬發掘簡報」(李強, 『考古』 2009-6, 2009)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