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로왕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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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화
작품
조선 후기(18세기 중엽)의 불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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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조선 후기(18세기 중엽)의 불화.
내용

비단 바탕에 채색. 세로 188.5㎝, 가로 198㎝.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감로탱은 하단의 육도 중생이 중단의 시식(施食) 의례를 통하여 상단의 불·보살이 내리는 감로를 매개로 윤회의 업보에서 벗어나는 의식을 형상화한 영혼 천도용 불교 탱화이다.

바탕 경전은 ≪부모은중경≫·≪우란분경≫·≪목련경≫·≪지장보살본원경≫·≪묘법연화경≫ 및 ≪밀교경전≫이 복합적으로 관계되었다. 정토내영도(淨土來迎圖)·육도회(六道繪)의 성격을 띤다.

18세기의 감로탱은 하단의 육도 중생상의 표현이 좀더 세분화되고 사실적인 변화를 거쳐 당시의 풍속을 보다 잘 반영하는 특징을 지닌다. 이 감로탱은 그러한 양식의 작품이다. 화면 구성은 중앙에 재단(齋壇)이 생략되었다.

그리고 이글이글 타오르는 파상형의 불꽃에 갇혀 있는 절박한 아귀상과 그 고통을 헤아리기라도 하듯이 상단의 칠여래가 쏜살같이 하강하고 있어 화면 전체에 강한 운동감을 준다.

향우(向右)에는 아미타삼존과 그 옆에 합장한 존자 그리고 향좌(向左)에는 두 인로왕보살(引路王菩薩)이 구제의 손길을 뻗치고 있다. 타원형의 항하수(恒河水) 바깥으로 표현된 육도 중생의 극악한 고통 장면은 모두 50장면 이상으로서 이제까지의 도상들을 거의 모두 집성하였다.

그리고 각 장면마다 제명(題名)을 적지묵서(赤紙墨書)하여 자료적인 가치가 높다. 하단은 깊숙한 골짜기를 연상시키도록 전면에 산악을 배치하고 지그재그로 멀어지면서 산맥을 이루게 하였다.

그 사이로 중생의 군상들이 펼쳐져 있다. 채색은 황토색 바탕에 녹색과 주홍색을 밝고 선명하게 사용하여 편안함을 준다. 그 중 형벌을 받는 장면이나 호랑이에게 물린 장면, 전쟁 장면 등에는 흰빛 살갗에 핏자국까지 선명하게 그렸다. 그리고 부인의 멱살을 잡아끄는 남편과 말리는 아이들의 모습 등은 매우 사실적인 표현으로 구사되어 있다.

이 그림은 지옥·아귀·전쟁·천인·동물의 약육강식·고통스런 인간사 등이 모두 표현되어 우리 나라의 대표적인 육도회로 보아도 무방하리라 생각된다. 선암사 소장 무화기(無畫記) 감로왕도와 유사한 모티브를 사용하여 화사간의 영향 관계가 주목된다.

참고문헌

『한국불화의 연구』(홍윤식, 원광대학교출판국, 1980)
『한국의 불화』(문명대, 열화당, 1981)
『감로정』(강우방·김승희, 도서출판 예경,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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