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포문집 ()

목차
유교
문헌
조선 후기의 학자, 유홍원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56년에 간행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 후기의 학자, 유홍원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56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3권 1책. 석인본. 권상규(權相圭)의 편집을 거쳐 1956년에 후손 영희(泳熙)가 간행하였다. 서문은 없고, 권말에 권상규의 발문이 있다. 국립중앙도서관에 소장되어 있으며, 『전주유씨수곡파지문헌총간(全州柳氏水谷派之文獻叢刊)』에 합간되어 전한다.

권1에 시 35수, 잠 1편, 서(書) 39편, 뇌사(誄辭) 4편, 제문 11편, 권2에 유사 1편, 권3은 부록으로 만사·제문·묘갈명·행장 등이 수록되어 있다.

시는 아버지의 시에 차운한 것이 10수로 가장 많고, 기타 친족들과 창수한 시, 만시 등이 있다. 이 중에 밤중에 닭 우는 소리를 듣고 지었다는 “소리 속에는 삼경 달이요 머리 위에는 한 가지의 꽃. 너의 울음 들으며 부지런히 글을 읽어, 늙으신 아버님의 탄식을 없애리라(聲中三更月, 頭上一枝花, 聽爾勤吾讀, 無爲老父嗟).”고 한 시가 유명하다.

서(書)는 아버지·아들·친족과 유정원에게 보낸 안부편지가 대부분이다. 유사는 저자의 학문과 인격형성에 큰 영향을 주었으며 사헌부장령을 지낸 할아버지 경시(敬時)의 일생사적을 연대순으로 기술한 것인데, 권2 전권을 차지하는 많은 분량이다.

집필자
권영대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