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불

목차
관련 정보
개불
개불
동물
생물
개불과에 속하는 의충동물.
목차
정의
개불과에 속하는 의충동물.
내용

학명은 Urechis unicinctus (von Drasche, 1881)이다. 의충동물은 좌우대칭·비체절성·열체강성(裂體腔性)인 동물이며, 몸통 앞끝에 있는 주둥이는 신축성이 크지만 뒤집어지지 않으며, 소화관·신경계·폐쇄혈관계·신관을 가지며 모두 바다 바닥에 산다. 매우 이색적인 동물이며 세계적으로 약 135종이 알려져 있다. 한국에서는 조사가 매우 미흡하며 개불과 줄개불 2종만이 알려져 있으며, 개불이 흔하다. 개불은 몸길이가 10∼30㎝이며 몸은 부드럽고 연하다. 살아있을 때에는 몸빛이 불그스레한 유백색이다.

몸 표면에 젖꼭지 모양의 작은 돌기들이 많이 나 있다. 항문 근처를 둘러싸고 보통 9∼13개의 센털이 있고, 입 뒤쪽 배면에 1쌍의 센털이 있다. 주둥이는 원추형이고, 매우 짧다. 주둥이와 몸통 사이는 잘룩하지 않다.

소화관은 매우 꼬불꼬불하고 길며 많은 가느다란 근육으로써 몸벽에 연결되어 있다. 조간대(潮間帶 : 만조선과 간조선 사이를 차지하는 지대)에서부터 수심 100m 정도까지의 바다밑 모래진흙 속에 u자형의 구멍을 파고 사는바 구멍의 양끝은 융기하였다. 생식시기는 겨울이다.

한국에서는 중부 이남의 해역에 분포하며 이웃 일본의 북해도·본주·구주 연해에도 분포한다. 생것 또는 말린 것은 요리의 재료로 쓰이며, 도미·가자미·감성돔 등의 낚시 미끼로도 쓰인다.

참고문헌

『한국동물명집(곤충제외)』 (한국동물분류학회, 도서출판 아카데미서적, 1997)
김훈수·이창언·허분조, 『동물분류학』(집현사, 1982)
Invertebrates(G. J. Brusca, R. C. Brusca, Sinauer Associates, 1990)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김훈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