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천 분지 ( )

자연지리
지명
평안남도 개천시 의 북부와 안주군 · 영변군 청천강 유역에 걸쳐 있는 분지.
정의
평안남도 개천시 의 북부와 안주군 · 영변군 청천강 유역에 걸쳐 있는 분지.
개설

개천분지는 청천강 하류연안 평안남도 개천을 중심으로 펼쳐진 구조·침식분지로서 청천강을 따라 북동∼남서 방향으로 놓여 있다. 동서 길이는 8㎞, 남북길이는 10㎞이다. 타원형이며 북부와 동부는 해발 200∼600m의 산줄기들로 둘러싸여 있고 남부와 서부는 해발 150∼200m의 구릉으로 되어 있다.

자연환경

이곳은 개천 읍내를 중심으로 북쪽으로는 청천강 지류인 구룡강(九龍江)의 곡류부인 약산(藥山)의 남사면 부근의 평지와 남쪽으로는 용원노동자구(龍源勞動者區)에 이르는 사이의 약 20㎞에 이른다. 서쪽으로는 청천강의 범람원(氾濫原)인 골적도(骨積島)에서 동쪽으로는 용담노동자구(龍潭勞動者區)에 이르는 약 25㎞에 이른다.

청천강 중류의 퇴적층(堆積層)이 두껍게 펼쳐 있어서 비옥하며 1956년 5월에 청천강의 지류인 희주천(熙州川)과 용탄천(龍灘川)에 걸쳐서 14.9㎢ 가량의 넓이를 갖는 연풍호(延豊湖)가 축조되어 관개용수로 이용되고 있다. 주위에는 봉수산(烽燧山, 319m)·비호산(飛虎山, 622m)·월봉산(月峰山, 1,033m)·백탑산(白塔山, 1,150m)·갈인봉(葛仁峰, 1,088m)·두미산(頭尾山, 419m) 등의 높은 산이 솟아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강수량이 많은 지역으로 연강수량은 1,250㎜에 이르고, 7월에는 330㎜ 가량의 강수량이 내려 농업하기에 좋은 지역으로 알려져 있다.

형성 및 변천

지질은 서부는 캄브리아, 오르도비스계의 퇴적층으로 이루어졌고, 동부는 이첩기(二疊紀: 폐름기를 말하며 고생대의 마지막 시기인 약 2억 9000만 년 전부터 2억 4500만 년 전), 삼첩기(三疊紀: 트라이아스기를 말하며 중생대의 첫 시기인 약 2억 4500만 년 전부터 약 2억 1000만 년 전)의 사동통(寺洞統: 우리나라 지층의 층서단위의 하나로서 고생대의 평안누층군에 속하는 지층)·고방산통(高坊山統: 고생대 폐름기에 형성된 평안계 지층 중의 하나로 담색 조립사암을 주체로 하며 흑색, 갈색 내지 회색의 셰일이 사암 사이사이에 들어 있고 연속성이 불량한 얇은 석탄층이 협재해 있다)의 협탄층(挾炭層: 석탄을 함유한 지층)을 포함한 석회암층(石灰岩層)이 넓게 분포하고 있다. 이들 지층은 습곡(褶曲)과 요곡(撓曲)운동을 받아서 지층이 많이 복잡하다.

현황

개천분지 안에는 벼를 비롯한 곡물과 누에고치, 담배 등을 재배한다. 안주평야에 이어져서 벼농사가 잘 되고 쌀의 질이 우수하다. 이외에도 보리·밀·옥수수·수수·콩 등의 수확량이 많다.

분지 안에는 교통의 중심지인 개천시가 위치해 있다. 개천시를 기점으로 하여 만포선(滿浦線)과 국도가 남북으로 종관하고 안주(安州)와의 사이에 개천선(价川線)이 있어 교통의 간선 역할을 하고 있다.

참고문헌

『자연지리학사전』(자연지리학사전편찬위원회 엮음, 한울, 1996)
북한지역정보넷(http://cybernk.net)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