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산 분지 ( )

목차
자연지리
지명
황해도 곡산군(지금의 황해북도 곡산군) 곡산천 연안에 형성된 분지.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황해도 곡산군(지금의 황해북도 곡산군) 곡산천 연안에 형성된 분지.
내용

북쪽에는 대각산(大角山, 1,277m)·두무산(杜霧山, 643m)·구봉산(九峰山, 916m), 동쪽에는 입암산[선바위산 : 立巖山, 1,107m]·고달산(高達山, 866m) 등의 높은 산이 솟아 있다. 남쪽에는 덕업산(德業山, 1,019m)·태을산(太乙山, 681m)·각회산(角回山, 365m), 서쪽에는 단목산(檀木山, 651m) 등이 있다.

북동부가 높고 남서쪽이 낮은 곡산분지는 동서 약 7km, 남북 약 12km 길이 규모를 보인다. 분지의 북부는 대동강의 지류인 남강(南江)으로 흘러드는 곡산천이 북류하고 남부는 예성강(禮成江)의 상류인 지석천(支石川) 유역이다. 곡산분지는 시생대층과 중생대 관입암, 현무암으로 이루어졌다.

원래 남강의 상류는 예성강의 상류였으나 홍적세(洪積世)에 현무암이 분출하여 대굴산(大窟山, 434m) 등이 형성됨에 따라 예성강 상류는 신평(新坪) 남쪽에서 서쪽으로 유로를 바꾸어 남강으로 흘러들게 된다. 예성강은 곡산분지의 서쪽 계류 등을 합하여 예성강 상류를 이루고 있다.

분지의 서쪽은 언진산맥(彦眞山脈), 동쪽은 아호비령산맥(阿虎非嶺山脈)의 산계가 연속되는데 이들은 분지면과 대조적으로 석회암 지형을 이루고 있다. 이에 대하여 분지저(盆地底)는 용암과 화산재가 깔려 있으며 예성강의 유로를 곡산 분지의 서쪽 산록으로 밀어 붙여서 화산대지와 구조산맥(構造山脈)과의 사이에 깊은 협곡(峽谷)을 형성하면서 유로를 유지하고 있다.

연평균 기온은 8.8℃, 1월 평균 기온은 -8.5℃, 8월 평균 기온은 23.9℃이며 연평균 강수량은 1,346.8mm이다. 토양은 주로 갈색산림토양과 충적토이다. 경지 면적은 군 전체 면적의 40% 가량인데 이 중에서 밭이 60%, 논이 27%, 과수원이 8%, 기타가 5%를 이루고 있다. 벼농사 외에 보리·밀·옥수수·콩 등을 재배하며. 가축은 소·양·돼지 등이 사육된다. 한편 과일의 사과 재배도 한다.

분지에는 북한의 중부 도시로 건설되고 있는 곡산과 여러 개의 지방산업공장이 있다. 군의 북부를 평양∼원산의 고속도로가 동서 방향으로 지날 뿐 아니라 곡산에서 수안(遂安)·신평(新坪)·신계(新溪) 등으로 통하는 도로가 지난다. 조선태조가 머물었던 치마구기(馳馬旧基)가 있고, 곡산의 동쪽 가까이에는 태조(太祖)의 비인 신덕강비(神德康妃)의 사제(私第)가 있었던 곳에 구기비(旧基碑)와 용연(龍淵)이 있다.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