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풍 분지 ( )

자연지리
지명
평안북도 초산군 강면 · 풍면 · 고면(지금의 자강도 고풍군)에 걸쳐 있는 분지.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평안북도 초산군 강면 · 풍면 · 고면(지금의 자강도 고풍군)에 걸쳐 있는 분지.
개설

고풍분지의 북부에는 강남산맥(江南山脈)에 속한 북동산(北東山, 1,487m)·삼각봉(三角峰,1,059m)·양지증봉(陽地甑峰, 978m)·삿갓봉(笠峰, 1,017m) 등의 높은 산이 솟아 있다.

남쪽에는 적유령산맥(狄踰嶺山脈)에 속하는 삼봉산(三峰山, 1,585m)에서 고암산(姑巖山, 1,763m)·주사산(朱沙山, 1,704m)·백두산(白頭山, 1,623m)·명장산(明場山 1,197m) 등이 연이어 있다.

강남산맥과 적유령산맥 사이는 압록강으로 흘러드는 충만강(忠滿江)의 고면천(古面川)·풍면천(豊面川) 등의 여러 하천에 의하여 형성된 골짜기로 주민에게 삶의 터전을 제공한다. 분지는 동서 길이가 대략 23㎞이고, 남북은 16㎞이며, 면적은 311㎢이다.

자연환경

고풍분지의 지질은 주로 점판암·석회암·화강반암·섬록암 등이고 카르스트 지형과 석회동굴이 발달하였다. 토양은 대부분 갈색산림토이며 하천 연안의 충적지가 농경지로서 중요하다.

연평균 기온은 5.4℃로 1월 평균 기온은 -12.5℃, 8월 평균 기온은 20.8℃이며, 연강수량은 1,027㎜이다. 임산자원은 소나무·참나무·분비나무·박달나무·단풍나무·피나무·사스래나무·이깔나무 등이 미림을 이루어 압록강 임산 지역의 중심을 이루고 있다.

현황

경지는 18% 가량인데 이 중 논이 5.8%, 과일 밭이 4.9%, 뽕밭이 5.8%로 밭은 82%나 된다.

농산물 중에서는 옥수수·수수·조·콩·감자 등이 주요 농산물이며 벼의 생산량은 적다. 가축은 소·양 등을 많이 기르고, 벌꿀과 약초, 산나물의 품질이 좋다.

분지의 중앙에서 약간 북쪽으로 치우쳐서 고면천과 백면천(栢面川)과의 합류점에는 비교적 넓은 평지가 전개되는데 이곳에 군 행정 중심지인 고풍읍(해방 전에는 구아동(旧衙洞)이라 했다.)이 있으며 가까이에는 이산군치터(理山郡治址)와 가마봉산성(加馬峰山城)이 있어 역사가 오래된 취락임을 알 수 있다. 이곳을 중심으로 초산, 우시(雩時), 송원(松源) 등에 이르는 도로가 통해 있다.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