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 명진리 느티나무 ( 느티나무)

목차
관련 정보
거제 명진리 느티나무
거제 명진리 느티나무
식물
생물
문화재
경상남도 거제시 거제면 명진리에 있는 느티나무.
목차
정의
경상남도 거제시 거제면 명진리에 있는 느티나무.
내용

1991년 경상남도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명진리마을 앞뜰 가운데에 서있는데, 높이 14m, 가슴높이 줄기둘레 7.7m 수관폭 동서로 23m 남북으로 20m에 이르며 나무의 나이는 약 800년으로 추정되고 있다.

지상 1m쯤 되는 곳에 줄기가 사방으로 뻗어 마치 우산을 펼쳐든 것 같은 모습을 보이고 있다. 신라시대 명지현이 있던 곳에 자생하고 있던 이 나무는 옛날부터 사람들이 모여 그늘에서 길쌈을 삼고 새끼를 꼬는 등 동민들이 여름철 일터로 이용했고 더위를 피하는 정자나무의 구실을 하기도 했다.

설날 그믐날 밤에는 마을사람들이 평안을 기원하는 제를 이곳에서 올리고 갓 시집온 새색시는 먼저 이 나무에 와서 신고제를 드리는 등 이 나무가 마을을 수호해 주는 기능이 있는 것으로 믿어왔다. 또 이 나무의 나타내는 각종 현상으로 길흉을 점치기도 했다. 가지와 잎이 무성하고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임경빈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