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암시집 ()

목차
관련 정보
정언숙의 검암시집 중 권수면
정언숙의 검암시집 중 권수면
유교
문헌
조선후기 학자 정언숙의 시 「증별허문오」 · 「우음삼수」 · 「등악양루유감」등을 수록하여 1911년에 간행한 시집.
목차
정의
조선후기 학자 정언숙의 시 「증별허문오」 · 「우음삼수」 · 「등악양루유감」등을 수록하여 1911년에 간행한 시집.
내용

2권 1책. 목판본. 1911년 후손 돈섭(敦燮)·태진(泰鎭) 등이 편집, 간행하였다. 권두에 곽종석(郭鍾錫)의 서문이 있다. 경상북도 안동시이덕홍(李德弘)의 종가에 소장되어 있다.

권1·2에 근체시 155수와 고시(古詩) 57편이 수록되어 있다.

시는 대체적으로 사기(辭氣)가 아름답고 뜻이 유원하며, 성당(盛唐)의 시풍에 가깝다. 이 가운데 「증별허문오(贈別許文五)」는 오언절구로 이별의 슬픔을 나타낸 시로 그 표현이 뛰어나다. 「차완암풍악십영(次莞巖楓嶽十詠)」은 금강산의 십경(十景)을 읊은 것으로 형용이 절묘하여 마치 십경을 바라보는 듯하다.

「증별(贈別)」도 이별의 감회를 읊은 것이고, 「우음삼수(偶吟三首)」는 아름다운 풍속은 점점 사라지고 험하고 야박한 인정이 횡행함을 한탄하며, 어지러운 세상을 떠나 신선의 경지에 들어가고 싶은 심경을 읊은 작품이다.

「등악양루유감(登岳陽樓有感)」은 악양루에 올라가 주위의 아름다운 경치를 묘사한 시로 웅장하고 화려한 느낌을 준다. 이밖에도 서정과 운치를 드러낸 시가 많아 시재(詩才)가 뛰어남을 느끼게 한다.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이원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