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승재집 ()

목차
유교
문헌
조선 후기의 학자, 유종원의 부 · 사 · 시 등을 수록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 후기의 학자, 유종원의 부 · 사 · 시 등을 수록한 시문집.
내용

3권 1책. 목판본. 그의 친족인 상대(相大)·상길(相吉) 등이 편집, 간행하였다. 서문은 없고 권말에 전우(田愚)의 발문이 있다. 규장각 도서에 있다.

권1에 부(賦) 1편, 사(詞) 1편, 시 146수, 권2에 서(書) 39편, 권3은 부록으로 행장 1편, 묘지명 1편, 묘갈명 1편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는 오랜 친구인 전우(田愚)·최숙민(崔淑民)에게 보낸 것으로, 서로 존중하며 아끼는 두터운 우정이 잘 나타나 있다. 시는 최익현(崔益鉉)·정재규(鄭在奎)·전우·정국언(鄭國彦)·유상준(柳相浚)·육재서(陸在瑞)·송치화(宋致華) 등과 화답한 것이 많은데, 당시의 기울어가는 국운을 안타까워하는 심경들이 잘 나타나 있다.

서의 별지에서는 심즉리설(心卽理說)에 대해 논술하였는데, 심즉리를 논변하면서 심(心) 중에 있는 성(性)을 심과 양립시켜 놓고, 성은 이(理)요 심은 기(氣)라 하여 이이(李珥)의 심기이성설(心氣理性說)에 동조, 자기의 견해를 피력하였다.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