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방사 ()

목차
관련 정보
김천 고방사 전경
김천 고방사 전경
불교
유적
경상북도 김천시 농소면 백마산(白馬山)에 있는 삼국시대 고구려의 승려 아도가 창건한 사찰.
이칭
이칭
고방사(古芳寺)
목차
정의
경상북도 김천시 농소면 백마산(白馬山)에 있는 삼국시대 고구려의 승려 아도가 창건한 사찰.
내용

고방사(古方寺·古芳寺)라고도 표기한다. 대한불교조계종 제8교구 본사인 직지사(直指寺)의 말사이다. 418년(눌지왕 2) 아도(阿度)가 창건하였다고 전한다. 그 뒤 1636년(인조 14) 옥청(玉淸)이 적묵당을, 현철(玄哲)이 설선당을, 그리고 1656년(명종 11) 학능(學能)이 청원루를 지었다. 현재의 건물은 1719년(숙종 45) 수천(守天)이 옮겨서 중창한 것이다.

원래의 절터는 현재의 위치에서 동남쪽으로 약 1㎞ 떨어진 곳에 있는 약수터 자리에 있었는데, 그곳에 빈대가 많아서 사람이 머무를 수 없었으므로, 법당인 보광전(普光殿)을 헐어 현재의 자리로 옮겨 짓고 나머지 건물은 모두 불태웠다고 한다. 그 뒤 1923년 벽암(碧巖)이 중창하였고, 1981년부터 법전(法田)이 감로당을 이전하였으며 관음전·삼성각·향로실·사천왕문·범종각·청원루를 새로 짓고 보광명전을 복원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규모가 큰 보광명전 안에는 목조삼존불이 봉안되어 있는데, 그 수법이나 정교함으로 보아 고려 말 또는 조선 초의 작품으로 추정된다. 법당 안에는 지름 1.8m, 둘레 4m에 이르는 조선 중기의 법고와 경명(經名)을 판단할 수 없을 만큼 부식이 심한 경판(經版)이 있다.

보광전 지붕에는 청기와 3장이 덮여 있는데, 청기와는 큰 건물의 낙뢰를 방지하는 구실을 해준다고 전한다. 원래 절이 있던 자리에는 어떠한 불치의 병이라도 치료할 수 있다는 약수가 있다. 갖가지 금기를 지키고 백일 동안 약수를 먹으면 효험을 볼 수 있다고 하나, 백마산의 산신이 엄하여 금기를 범할 때 반드시 벌을 내린다고 하여 함부로 먹는 사람이 없다고 한다.

참고문헌

『내 고장 우리 향토』(금릉군, 1983)
『한국사찰전서(韓國寺刹全書)』 상(上)(권상로, 동국대학교출판부, 1979)
집필자
김위석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