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 좌이산 봉수대 ( )

목차
관련 정보
고성 좌이산 봉수대
고성 좌이산 봉수대
통신
유적
문화재
경상남도 고성군 하일면에 있는 조선시대 고성현 좌이산 정상에 위치한 봉수대. 시도기념물.
목차
정의
경상남도 고성군 하일면에 있는 조선시대 고성현 좌이산 정상에 위치한 봉수대. 시도기념물.
내용

1994년 경상남도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세종실록』 지리지에 보면, 고성현 좌이산봉화는 동쪽으로는 고성현 우산(牛山)봉화, 서쪽으로는 진주 각산향의 주산(主山)봉화와 연락한다고 하였다.

『경상도지리지』에 보면, 좌이산봉화는 서쪽으로 진주의 임내(任內)인 각산향의 주산봉화에 연락하는데, 거리가 53리(약 20.8km) 22보라고 하였다. 『경상도속찬지리지』에 보면, 진주목의 각산연대봉화는 동쪽으로는 고성현 좌이산연대봉화와 연락한다고 하였다.

김정호의 『대동지지(大東地志)』에 보면, 좌이산봉수는 현(縣) 서남쪽 30리(약 11.8km)에 있다고 하였다. 『증보문헌비고』(병고, 봉수)에 의하면, 전국 봉수의 주요 간선은 5개 직봉으로 이루어졌다. 이 가운데 제2거(炬)는 동래-서울 간으로 직봉 44개와 간봉 110개로 이루어졌다.

제2거 봉수에는 10개의 간봉 지선이 있다. 이 가운데 좌이산봉수는 남해안 제4간봉으로, 고성의 우산→사량진 주봉→좌이산→진주의 각산으로 연결되었다. 좌이산봉수대는 고성읍에서 약 30㎞ 지점에 위치한 해발 392m의 좌이산 산정에 위치한다. 전체면적은 240.5㎡, 둘레는 73m 정도이다. 현재 남아 있는 석축은 36m이고, 높이는 최저 1.6m, 최고 2.2m이다.

현재 화덕 자리 부분은 암반 사이에 자연석을 쌓고, 중간에 화덕을 배치한 형태이다. 동쪽 하단 낮은 곳에는 석축 담장을 쌓고, 그 안에 건물을 배치하였다. 봉수대의 석축 일부가 무너져 있으나, 원형을 잃지 않고 있다. 조선시대 남해안의 봉수제도와 봉수대의 실태를 알 수 있는 좋은 자료이다.

참고문헌

『세종실록지리지』
『경상도지리지』
『경상도속찬지리지』
『신증동국여지승람』
『증보문헌비고』
『대동지지』
『철성지』
『한국의 봉수제도』(국방군사연구소, 1997)
『경남 고성의 문화유적』(고성군, 1997)
『고성군지』(고성군, 1995)
「통신수단의 관리」(최완기, 『한국사』24, 국사편찬위원회, 1994)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김동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