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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
개념
인간을 포함한 일체 만물에 고정 불변하는 실체가 없다는 사상을 가리키는 불교교리. 공사상.
이칭
이칭
공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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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요약

공(空)이란 인간을 포함한 일체 만물에 고정 불변하는 실체가 없다는 사상을 가리키는 불교 교리이다. 현상계의 모든 사물의 이법(理法)을 설명하는 원리로서 불교의 근본 사상이 되었다. 공은 부처가 보리수 아래에서 깨달은 진리에서 기원한다. 일체의 만물은 단지 원인과 결과로 얽힌 상호의존적 관계에 있기 때문에 무아(無我)이며, 무아이기 때문에 공이라는 내용이다. 원효는 공이라는 진실을 모든 사람에게 본래부터 갖추어져 있는 것으로 파악하였다. 원효는 본래 내 몸에 갖추어져 있는 그 진실을 자각하면 누구나 깨달음을 얻어 부처가 될 수 있음을 역설하였다.

정의
인간을 포함한 일체 만물에 고정 불변하는 실체가 없다는 사상을 가리키는 불교교리. 공사상.
개설

범어로는 Śunya, 팔리어로는 Suñña. 불교 이전부터 널리 사용되어 온 말로서 인도의 수학에서는 영(零)으로 사용되었고, 힌두교에서는 브라만(梵)과 니르바나(涅槃)의 상징으로 사용되기도 하였다. 그러나 불교에서는 현상계의 모든 사물의 이법(理法)을 설명하는 원리로서 불교의 근본사상이 되었다.

내용

일반적으로 반야부(般若部) 계통의 대승불교사상으로 알려진 공사상은 부처가 보리수 아래에서 깨달은 진리인 연기(緣起)에 그 연원을 두고 있다.

현상계를 유전하는 모든 존재는 인연(因緣)의 화합으로 생멸하는 존재이므로 고정 불변하는 자성(自性)이 없다. 이와 같이 일체의 만물은 단지 원인과 결과로서 얽힌 상호의존적 관계에 있기 때문에 무아(無我)이며, 무아이기 때문에 공(空)인 것이다. 이때의 공은 고락(苦樂)과 유무(有無)의 양극단을 떠난 중도(中道)이며, 이것이 부처가 깨달은 내용이다.

그러나 부파불교에서 법체(法體)는 항유(恒有)한다는 실재론(實在論)을 주창하였기 때문에 초기 대승불교에서는 법의 항유를 부정하면서 아공(我空)과 법공(法空)의 이공설(二空說)을 내세운다.

아공은 자아를 실재라고 인정하는 미혹한 집착을 부정하도록 가르치는 것이고, 법공은 나와 세계를 구성하는 요소에 대하여 항상 있는 것이라고 인정하는 잘못된 집착을 부정하도록 가르치는 것이다.

이와 같이 『반야경(般若經)』의 공사상이 초기불교에 그 근원을 두고 있지만 본격적으로 철학적 체계화를 시도한 사람은 용수(龍樹, Nāgārjuna)이다. 용수는 『중론(中論)』「관사제품(觀四諦品)」제18게(偈)에서 공사상의 이론적 근거가 연기라고 명확히 제시하였다.

나아가 세속제(世俗諦)와 제일의제(第一義諦)의 관계를 드러낸 이제설(二諦說)을 정립하였다. 즉 세간의 언어 습관인 세속제가 연기와 공을 바탕으로 성립하므로 연기와 공에 대한 이해야말로 승의의 진리(眞諦)를 알고 열반을 얻게 하는 구체적인 지혜임을 나타낸 것이다.

용수는 『중론』을 통해 『반야경』의 공사상을 연기설과 같은 위치에 놓음으로써 이를 이론적으로 해명하고, 대승불교의 역사적 위상을 확립시킴으로써 대승불교의 사상 전개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인도에서는 이 책에 의해 중관학파(中觀學派)가 일어났으며, 유가행파(瑜伽行派)와 더불어 인도 대승불교의 2대 사조를 형성하였다.

유가행파도 『중론』의 공사상을 계승하여 현실세계의 구조를 체계적으로 설명하려는 삼계유식설(三界唯識說)과 삼무성설(三無性說)을 주장하였다. 또한 중관학파와 유가행파의 사상이 혼합된 형태로 티베트에 전파되어 총카파(Tsong-ka-pa, 宗喀巴: 1357∼1419) 교학의 기초가 되었다.

중국에는 청목(靑目)이 주석한 『중론』이 번역된 이후 용수의 『십이문론(十二門論)』 및 그의 제자 제바(提婆)의 『백론(百論)』과 합하여 삼론(三論)이라 불려 삼론종이 성립되었다. 그 후 삼론종의 대성자 길장(吉藏)의 『중관론소(中觀論疏)』는 『중론』 연구의 궤범이 되고 있다.

또한 천태종(天台宗)의 지의(智顗)는 앞에서 말한 『중론』「관사제품」제18게에 기초하여 ‘공(空) · 가(假) · 중(中)’의 삼제설(三諦說)을 세워 천태종의 근본교리로 삼았는데, 고구려의 승랑(僧朗) 등은 삼제설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다.

이 세상의 모든 현상을 이 공관에 입각해서 보면 거짓(假)된 모습을 하고 있는 상대적인 것이며, 그 밑바닥의 진리의 세계에서 볼 때는 한결같은 공의 세계로서 유지되어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상대적인 가의 세계에서는 현상이 공함을 파악하고 공의 세계로 몰입한 뒤 다시 나올 때, 거기에는 중도의 세계, 깨달음의 세계가 전개된다는 것을 밝힌 것이다.

즉, 모든 상대적인 현상을 공하게 비울 때 그곳에 해탈의 세계가 전개된다는 수행론은 공사상을 토대로 하여 전개시킨 것이다.

의의와 평가

우리나라 불교의 모든 종파는 공사상을 크게 존숭하고 연구하였다. 신라의 원효(元曉)는 『기신론소(起信論疏)』에서 공이라는 진실을 모든 사람에게 본래부터 갖추어져 있는 것으로 파악하였다. 본래 내 몸에 갖추어져 있는 그 진실을 자각하는 자가 부처이기 때문에, 이 공사상에 입각하여 승려 · 속인 · 남자 · 여자 등의 모두가 깨달음을 얻어 부처가 될 수 있음을 역설하였다.

그리고 누구든지 부처가 될 수 있다는 사상과 그 근본으로서 공이라고 표현될 수 있는 진실이 본래 어떠한 인간에게도, 심지어는 만물에까지 갖추어져 있다는 사고방식은 대승불교의 발전과 함께 후대에 이르러 실유불성(悉有佛性: 모든 존재는 부처가 될 수 있는 성품을 지님)이 되었다고 파악하였다.

참고문헌

『마하반야바라밀경(摩訶般若波羅蜜經)』
『중론(中論)』
『반야심경』(이기영 역주, 한국불교연구원, 1979)
『불교학개론』(김동화, 보련각, 19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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