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음만록 ()

목차
유교
문헌
조선 후기의 학자, 권치의 시 · 제문 · 설 · 기 등을 수록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 후기의 학자, 권치의 시 · 제문 · 설 · 기 등을 수록한 시문집.
내용

1책(106장). 필사본. 저자의 생애에 관해서는 알 수 없고, 다만 그의 시 가운데 「갈암선생천장만(葛菴先生遷葬挽)」이 있는 것으로 보아, 그가 영남학파 계통의 인물이었음을 추정할 수 있다. 서문·발문도 없고, 편집체재도 갖추어지지 않은 초고본이다. 성암고서박물관에 있다.

시 약 290여 수, 제문 3편, 서(序) 2편, 설 3편, 기 1편, 서(書) 2편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시 가운데 「동도회고(東都懷古)」·「첨성대(瞻星臺)」 등은 고도 경주를 둘러보고 당시의 찬란하였던 역사를 회고하는 내용의 영사시(詠史詩)로서 매우 돋보인다. 「우후종국(雨後種菊)」은 은일적인 전원취미를 노래한 것으로, 도잠(陶潛)의 풍류·의경이 나타나 있다. 「차동애장신선유무시운(次東厓丈神仙有無詩韻)」은 신선사상을 배격, 황당무계한 것으로 일소에 붙이고 있다. 이밖에 두보(杜甫)의 시를 차운한 것이 많이 보인다.

제문은 산신과 수신에게 집안의 안녕과 소원성취를 기원하는 내용이다. 설 3편은 「필설(筆說)」·「명설(命說)」·「병설(病說)」로 짧은 수필형식의 글이다.

집필자
이민식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