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마산성 ()

목차
건축
유적
중국 길림성 통화시 집안시(集安市) 열요향에 있는 삼국시대 고구려의 성곽. 산성 · 관성(關城).
이칭
이칭
관마장차단성, 두도관(頭道關), 이도관마장(二道關馬墻)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중국 길림성 통화시 집안시(集安市) 열요향에 있는 삼국시대 고구려의 성곽. 산성 · 관성(關城).
내용

북쪽으로 흐르는 위사하(葦沙河)를 따라 통화에서 집안으로 통하는 도로가 있으며, 이 교통로를 북쪽과 남쪽에서 막아 쌓은 성벽이 있고, 동쪽에서 위사하로 합류하는 목선두구(木銑頭溝)를 막은 성벽을 합하여 부르는 이름이다. 북쪽의 성벽을 두도관(頭道關)이라 하고, 남쪽의 것을 이도관마장(二道關馬墻)이라 부른다.

남북 길이 약 600m, 동서 너비는 70∼250m에 불과하며 험준한 산을 이용하여 물길을 막은 산성을 형성하고 있다. 성벽은 냇돌을 이용하여 크기가 30×50㎝ 정도로 대강 다듬어 성벽을 쌓고, 바깥쪽에는 참호(塹壕)를 만들었다.

두도관마장은 성벽의 잔존한 길이가 77.6m이고, 성벽의 기초너비 10.5m, 성벽의 높이 2.3m이다. 이 성벽의 바깥으로 1∼4.6m 되는 곳에 참호가 있다. 참호는 길이 53m, 너비 3.5m이며, 깊이는 0.8m인데, 깊이 40∼50㎝쯤까지 물이 고여 있고, 그 바깥으로도 가로로 둑을 쌓았다. 이 둑은 길이가 40m, 아래 너비 4.8m이며, 높이 1.45m이다.

남쪽의 이도관마장은 파괴가 가장 심하여 길이 69.6m, 너비 8m, 높이 2.1m의 성벽만 남아있다. 동쪽의 삼도관마장은 길이 125m, 너비 6.5∼6.9m, 높이 0.5∼0.7m의 성벽이 있고, 성벽의 중간부위에 너비 4m의 문구(門口)가 있다. 이 문터의 좌우에는 안팎으로 뻗은 벽에 너비 3m, 길이 9.6m가 되는 두 개의 긴네모꼴 대(臺)를 만들었다.

이 산성은 고구려의 왕도로 접근하는 가장 중요한 교통로의 요충을 가로막은 것으로서, 집안현 청하향 대천촌(大川村)의 북쪽에 있는 대천초잡(大川哨卡)을 전초(前哨:적을 경계하기 위하여 적에 가장 가까운 곳에 배치된 부대)로 한 군사적 요새였다.

서기 324년 모용황의 침입 때에 이곳에서 침략군을 물리쳤다고 여겨지고 있다. 고구려 왕도의 북쪽 방어망은 보다 북쪽의 통화자안산성(通化自安山城)과 이도구문관애(二道溝門關隘)로 이어져 있었다.

참고문헌

『집안현문물지(集安縣文物誌)』
『길림성지(吉林省誌)』
『고구려(高句麗)의 고고문물(考古文物)』(이형구 외,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6)
『중국내(中國內)의 고구려유적(高句麗遺蹟)』(이전복·차용걸, 학연문화사, 1994)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