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자 ()

목차
관련 정보
관자 / 권자
관자 / 권자
의생활
물품
망건에 달아 당줄을 걸어넘기는 구실을 하는 작은 고리.
이칭
이칭
권자
목차
정의
망건에 달아 당줄을 걸어넘기는 구실을 하는 작은 고리.
내용

권자(圈子)라고도 한다. 금·옥·뼈·뿔로 만들었으며, 관품에 따라서 재료 및 새김장식이 달랐다.

망건은 네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말총으로 촘촘하게 고를 맺어 두른 망건의 윗부분이 ‘당’이고, 두꺼운 띠처럼 짠 아랫부분은 ‘편자’이며, 전면에 그물처럼 얽은 곳이 ‘앞’, 뒤통수를 싸는 데는 ‘뒤’라고 한다.

관자는 망건편자의 귀 부근에 달려서 편자 끝에 있는 좌우의 당줄을 서로 맞바꾸어 걸어넘기는 실용적인 구실과, 관품 내지 계급을 표시하는 사회적 구실도 하였다.

『경국대전』 예전 의장조(儀章條)에는 1·2·3품의 당상관은 금과 옥을 사용한다고 하여 그 구별이 명시되어 있지 않았다.

이규경(李圭景)의 『오주연문장전산고』 망건환제변증설(網巾環制辯證說)에는 “1품은 만옥권(漫玉圈), 속칭 옥환(玉環)을 하였고, 2품은 견우화양(牽牛花樣)·매화양(梅花樣)·고화양(苽花樣)의 금권(金圈 : 금관자), 3품은 견우화양·매화양·잡조화양(雜雕花樣)의 옥권(玉圈 : 玉貫子)을 하였다.”고 되어 있다.

당하 3품 이하 사서(士庶)는 대모(玳瑁)·양각(羊角)·소발굽[牛蹄]의 소권(小圈)을 사용하였으며, 서인 중 호사하는 자는 호박(琥珀)이나 명박(明珀)을 사용하는 사람도 있었다.

그러나 후세에 이르러 실제로 사용된 예를 들어보면, 1품은 조각 없이 질이 좋고 작은 옥관자(珉玉貫子 혹은 도리옥), 정2품은 조각 없는 소형금관자(도리금), 종2품은 조각한 대형 금관자, 정3품은 조각한 대형 옥관자이며, 당하 3품 이하 서인은 뼈[骨]·뿔[角], 또는 대모·마노·호박 등을 사용하였으며, 상인(喪人)은 소발굽을 사용하였다.

참고문헌

『경국대전(經國大典)』
『오주연문장전산고(五洲衍文長箋散稿)』
집필자
강순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