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례 분지 ( )

목차
관련 정보
구례읍 전경
구례읍 전경
자연지리
지명
전라남도 구례군 일대에 형성된 분지.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전라남도 구례군 일대에 형성된 분지.
내용

구례분지는 북서∼남동 방향으로 길게 형성되어 있다. 장축이 약 10㎞, 단축이 약 4㎞이다. 구례분지는 변성암지대에 오랜 침식이 가해져 형성된 타원형 분지로 서시천(西施川)을 따라 뻗어 있다. 천의 동쪽에는 높은 지리산지에서 공급된 퇴적물이 쌓여 선상지들이 연속적으로 나타나며, 분지의 남쪽에서 섬진강으로 유입한다.

분지는 비교적 폭이 넓은 서시천 하류의 분지와 좁은 곡저평야로 이루어진 서시천 상류의 분지로 구분할 수 있다. 구례읍을 중심으로 형성된 서시천 하류의 분지는 분지저(盆地底)의 해발고도가 50∼100m로 상류의 분지에 비하여 훨씬 낮다.

반면 산동면 일대에 형성된 서시천 상류의 분지는 분지저의 해발고도가 최고 200m 내외로 하류의 분지에 비하여 훨씬 높다. 대부분의 경우 구례분지라고 하면 서시천 하류의 넓은 분지를 의미한다.

분지의 동쪽에는 노고단(老姑壇, 1,502m)을 비롯한 고봉들이 가파르게 솟아 있고, 북쪽에는 만복대(萬福臺, 1,433m)·견두산(犬頭山, 775m) 등이 나타난다. 또한 서쪽에는 천마산(天馬山, 654m)·깃대봉(691m)·형제봉(兄弟峰, 622m)·국사봉(國師峰, 523m) 등 500∼700m의 봉우리들이 이어지고, 남쪽에는 봉두산(鳳頭山, 753m)·계족산(鷄足山, 703) 등이 둘러싸고 있다.

구례는 밤·대추·표고버섯·벌꿀의 생산량이 많고, 산수유·오미자·생지황·당귀 등의 생약재가 특산물로 꼽힌다. 특히 구례 산수유는 전국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화엄사·천은사 등의 사찰과 지리산국립공원을 끼고 있어 연중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한편 산동면 좌사리와 관산리 일대가 1987년에 지리산온천지구로 지정되면서 많은 관광시설이 들어서 있다.

참고문헌

『한국지리: 각 지방의 자연과 생활』(권혁재, 법문사, 1995)
관련 미디어 (1)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