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칠봉 ()

거칠봉
거칠봉
자연지리
지명
전북특별자치도 무주군 설천면 에 있는 산(山).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전북특별자치도 무주군 설천면 에 있는 산(山).
개설

소백산맥(小白山脈)에 속하는 거칠봉은 높이 1,178m로, 무풍장(茂豊場)의 서쪽에 위치한다.

명칭 유래

두길리 벌한마을 서쪽에 위치하며 일곱 신선(神仙)이 있던 곳이라 하여 거칠봉이라고 하였다.

자연환경

거창지역의 지난 30년간(1971∼2000)의 기후요소별 월 평균값은 평균기온 11.5℃, 최고기온 평균은 18.2℃, 최저 기온평균은 5.7℃이고, 강수량은 1265.9㎜로 7월과 8월에 집중되어 있다. 풍속은 1.3m/sec 이다.

형성 및 변천

덕유산 지역의 주요 지질은 선캄브리아기(期) 변성암류(變成巖類)를 기반으로 하여 이를 관입한 중생대(中生代)의 화성암류(火成巖類)가 주를 이룬다. 거칠봉이 위치한 지역은 신라통의 화산작용에 의한 분출암인 중성 화산암류가 국지적으로 분포하는 곳이다.

현황

거칠봉은 덕유산국립공원에 속하는데, 동쪽 계곡에는 무주구천동에서 흘러내린 원당천(元唐川)이 흐르며, 북서사면에 있는 일사대(一士臺), 일명 수성대(水城臺)는 주변의 수목과 절벽 아래를 흐르는 계류와 더불어 절경을 이루어 구천동 3대 경승지의 하나로 꼽힌다. 또, 반석 위에는 한말의 학자 송병선(宋秉璿)이 국가가 어지러움을 개탄하여 은둔 · 소요하며 지은 서벽정(棲碧亭)이 있다.

거칠봉이 위치한 무주군은 경상남북도, 전북특별자치도, 충청남북도 등5개도 6개 시 · 군이 함께 만나는 중심에 위치하고 있으며, 국토의 남북축을 형성하는 대전 · 진주간 고속도로가 개통되어 무주를 관통함으로 서울, 부산 등 전국 어디서나 2시간 대에 도달할 수 있는 접근성을 갖추게 된 내륙교통의 중심지이다.

무주군의 면적은 631.7㎢이고, 인구는 3만1천명, 산업구조는 1차산업이 52%, 2차 산업 2%, 3차 산업 46%로 구성된다. 전체 면적의 83%가 산림지역으로 이루어진 농촌지역이다.

참고문헌

『덕유산국립공원(德裕山國立公園) 전설(傳說)·지명(地名)·유래(由來)이야기』(덕유산국립공원사무소, 2008)
『덕유산(德裕山)의 정기(精氣)』(무주군, 1983)
『전라북도지(全羅北道誌)』(전라북도지 편찬위원회, 1969)
무주군청(http://www.muju.org/)
관련 미디어 (1)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