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서울대학교 본관 ( 서울 )

목차
관련 정보
구 서울대학교 본관 정측면
구 서울대학교 본관 정측면
건축
유적
문화재
서울특별시 종로구에 있는 일제강점기 에 완공된 학교건물. 근대건물.
목차
정의
서울특별시 종로구에 있는 일제강점기 에 완공된 학교건물. 근대건물.
내용

1981년 사적으로 지정되었다. 일제가 조선에 설치한 경성제국대학 본관 건물로, 1945년 해방 이후에는 서울대학교 본관으로 사용되었다. 곧 1924년 5월에「경성제국대학관제」에 따라 법문학부·의학부의 설치 공고와 함께 예과가 개설된 뒤, 1926년부터 학교 시설이 갖추어지기 시작하였다. 이 건물은 1930년 8월에 짓기 시작하여 이듬해 10월에 완공되었다.

건물은 대체로 지상 3층이지만, 일부는 2층이다. 벽돌 및 철근콘크리트 구조이고, 지붕은 평지붕이며, 특히 바깥벽은 스크래치타일(scratch tile)을 붙여 마감하였다. 설계는 우리나라 최초로 서양건축을 전문적으로 배운 박길룡(朴吉龍, 1898~1943)이 하였고, 일본 회사인 미야가와구미[宮川組]가 시공하였다고 전한다.

이 건물은 1930년대에 성행하였던 합리주의적 경향의 비대칭 건물로, 세련되고 우아한 모습이다. 동숭동에 자리하였던 서울대학교 건물 가운데 유일하게 남은 건물로, 현재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사용하고 있다.

참고문헌

「서울 근대 역사공간의 공공 디자인 연구」(김영남, 국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한국 근대건축의 보존과 활용 현황에 관한 연구 : 국가지정 사적을 중심으로」(이승진, 청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朝鮮の建築と文化」11-3(朝鮮建築會, 1932)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윤일주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