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권 2책. 석인본. 1978년 6대손인 근수(根洙)·안수(安洙) 등이 편집, 간행하였다. 권두에 유현우(柳賢佑)의 서문과 권말에 안수·정동락(鄭東洛)의 발문이 있다. 계명대학교 도서관에 있다.
권1·2에 시 315수, 서(書) 19편, 권3에 잡저 14편, 서(序) 7편, 기 8편, 발 11편, 명 3편, 권4에 잠 5편, 찬(贊) 7편, 송(頌) 1편, 상량문 2편, 애사 3편, 제문 6편, 묘갈명 4편, 묘지명 2편, 유사 1편, 행략 4편, 전(傳) 1편, 정문(呈文)4편, 부록으로 유사·행장·묘갈명 각 1편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시의 「영사(詠史)」는 중국 한(漢)나라의 소하(蕭何)·장량(張良) 등 16명의 행적을 각각 다룬 인물평이다. 「한거삼미(閑居三味)」는 글 가르치는 것, 농사일을 돌보는 것, 책을 읽는 것 등 세 가지를 즐거움으로 삼는다는 내용이다. 이밖에 「정좌사영(靜坐四詠)」·「삼요음(三要吟)」 등이 있고, 대부분이 차운·의제(擬題)·사경(寫景)의 서술로 되어 있다.
서(書) 역시 은사의 심회를 표출한 의작(擬作)으로 「상경수(上耕叟)」·「상목옹(上牧翁)」·「답어부(答漁夫)」 등이 있다.
잡저의 「우설(友說)」에서는 벗이란 서로 도의로 사귀고 예로 대해야 그 사귐이 올바르며 영구적으로 지속될 수 있다고 하면서, 근세의 교우는 친구 사이에 좋은 일을 하도록 권하고 격려하며 덕을 쌓는 일이 무엇인지 알지 못하고 있다고 한탄하였다.
「자훈(字訓)」은 자손들에게 천지생성의 시초부터 음양오행의 원리와 사단칠정(四端七情)의 체용(體用)을 설명한 것으로, 악을 멀리하고 선을 좇으며 사욕을 막고 천리(天理)를 보존함이 학행의 근본임을 훈고(訓詁) 형식으로 서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