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공 ()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전기에, 사은사, 경상좌도병마절제사 등을 역임하면서 세조의 신임을 받았던 무신 · 공신.
이칭
경부(敬夫)
시호
양효(襄孝)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1462년(세조 8)
본관
안동(安東)
주요 관직
경상좌도병마도절제사
정의
조선 전기에, 사은사, 경상좌도병마절제사 등을 역임하면서 세조의 신임을 받았던 무신 · 공신.
개설

본관은 안동(安東). 자는 경부(敬夫). 아버지는 강계절제사(江界節制使) 권복(權復)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432년(세종 14) 태종의 딸 숙근옹주(淑謹翁主)와의 가례와 함께 화천군(花川君)에 책봉되었다.

1435년 사은사가 되어 명나라를 내왕하였고, 같은해 부상으로 사직하였다가 1437년 화천군에 복직하였다. 1453년(단종 1) 경상좌도병마도절제사를 역임하고 곧 화천위(花川尉)에 개수되었으며, 1455년(단종 3) 사은사가 되어 재차 명나라를 내왕하였고, 같은 해 세조가 즉위하자 좌익공신 3등에 책록되면서 화천군에 책봉되었다.

성품이 근검하고 활달함은 물론 무예에 능하였기 때문에 세조의 신임을 받으면서 항시 도진무(都鎭撫)를 겸대, 수수(蒐狩: 임금이 전리에서 사냥에 나서는 일)와 열무(閱武: 임금이 군인들을 사열함) 때에는 대장으로 참여하는 등 세조대의 군정에 기여한 바가 많았다. 시호는 양효(襄孝)이다.

참고문헌

『세종실록(世宗實錄)』
『문종실록(文宗實錄)』
『단종실록(端宗實錄)』
『세조실록(世祖實錄)』
집필자
한충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