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은문집 ()

목차
관련 정보
귀은문집
귀은문집
유교
문헌
조선 전기의 학자, 오계종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14년에 간행한 시문집.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조선 전기의 학자, 오계종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14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2권 1책. 목활자본. 1914년 후손 병묵(炳默)·연보(然輔) 등이 편집, 간행하였다. 권두에 장석신(張錫藎)·기우만(奇宇萬)의 서문이 있고, 권말에 송호곤(宋鎬坤) 등 세 사람의 발문이 있다. 국립중앙도서관과 고려대학교 도서관 등에 있다.

권1은 시 35수, 부(賦) 9편, 서(書) 15편, 잡저 4편, 서(序) 1편, 기 1편, 명(銘) 1편, 잠 9편, 제문 2편, 권2는 부록인 연보·통문·봉안문·상향축문(常享祝文)과 상량문·행장·묘갈명·묘지 각 1편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지지선설(止至善說)」은 『대학』의 밝은 덕을 밝히고 지극히 선한 곳에 머물러야 한다는 설을 논변한 것이다. 그는 지선(至善)의 목적이 신민(新民)에 있고, 신민의 목적은 치국평천하(治國平天下)에 있다고 설명하면서, 궁극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몸을 닦아야 되고, 몸을 닦으려면 마음을 바로 가져야 한다고 하였다.

「불시고예설(不試故藝說)」에서는 공자가 학문만을 중히 여기고 기예를 천시한 데 대해 이의를 제기하고, 학문은 마음의 양식을 기르는 것이지만 기예는 물질적인 풍요를 가져오는 것이기 때문에, 민생의 이익을 도모하려면 기예를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면서, 황제(黃帝)가 배와 수레를 만들어 통행을 편리하게 했던 예를 들어 상기시키고 있다.

이밖에 『주역』의 근본 사상을 논한 「이일분수부(理一分殊賦)」·「만수일본부(萬殊一本賦)」, 중용과 성리학에 대한 질의·응답인 「답신연수문목(答辛淵水問目)」·「답임진사문목(答林進士問目)」, 송나라 소옹(邵雍)이 지은 『황극경세서(皇極經世書)』를 읽고 그 내용을 보충한 「독황극경세설(讀皇極經世說)」, 『맹자』의 호연지기에 대해 설명한 「호연장설(浩然章說)」 등이 있다. 모두 성명(性命)과 성리를 연구하는 데 도움이 된다.

관련 미디어 (2)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