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별곡 ()

금강별곡
금강별곡
고전시가
작품
1856년(철종 7) 이상수(李象秀)가 지은 기행가사.
이칭
이칭
금강별곡 병진본
정의
1856년(철종 7) 이상수(李象秀)가 지은 기행가사.
구성 및 형식

4권 1책. 한글필사본. ‘금강별곡 병진본’이라고도 한다. 작자가 1856년 3월에 금강산을 구경하고 지은 작품으로, 모두 562구이며, 3·4조와 4·4조가 우세하다. 내용은 서울 동대문을 출발하여 금강산을 두루 구경한 뒤, 마지막 장소인 총석정(叢石亭)의 장관을 영탄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내용

각 권의 내용을 요약하면, 제1권은 동대문을 출발하여 개심대(開心臺)를 거쳐 장안사(長安寺)에 이르는 과정을 읊었고, 제2권은 백화암(白華庵)으로부터 만폭동(萬瀑洞)까지의 노정을 노래하였는데, 만폭동의 경관을 매우 극찬하였다.

제3권은 만폭동으로부터 유점사(楡岾寺)까지의 노정과 경관을 묘사하고 있다. 제4권은 개재령(介在嶺)-해금강-총석정 등에 이르는 과정의 영탄과, 아무리 분주하여도 또 한번 오겠다는 다짐을 보인다.

작자는 만폭동을 구경하고 “종일을 놀지라도 떠날 마음 전혀 없고, 열번을 올지라도 싫은 생각 있을쏘냐.”고 했으며, 안문재를 넘으면서 “잘 있거라 영랑재야, 다시보자 향로봉아. 내 아무리 분주하되 다시 한번 또 오리라.”고 다짐하면서 찬탄을 아끼지 않는다.

의의와 평가

이 작품은 작자의 한시집 『중향초(衆香草)』와 더불어 금강산의 훌륭한 찬가(讚歌)로서 높이 평가받을 만한 작품이다.

참고문헌

「금강별곡(金剛別曲)의 작자(作者)에 대(對)하여」(강전섭, 『국어국문학』 87, 1982)
「금강별곡(金剛別曲)(병진본(丙辰本)에 대하여」(강전섭, 『한국학보』 10, 1978)
관련 미디어 (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