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어집 ()

목차
관련 정보
금어유고
금어유고
유교
문헌
조선 후기의 문신, 이명재의 시 · 소 · 제문 · 서(序) 등을 수록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 후기의 문신, 이명재의 시 · 소 · 제문 · 서(序) 등을 수록한 시문집.
내용

9권 4책. 필사본. 규장각 도서와 장서각 도서 등에 있다.

권1∼3에 시 212수, 가 1편, 부(賦) 1편, 권4에 소 24편, 차자(箚子) 3편, 계사(啓辭) 1편, 의(議) 1편, 전표(箋表) 15편, 진향문(進香文) 2편, 예장(禮狀) 4편, 교지(敎旨) 2편, 권5에 묘갈명 2편, 묘지명 1편, 정려명(旌閭銘) 1편, 행장 1편, 서사(書事) 1편, 권6에 제문 27편, 고유문 4편, 서(序) 13편, 권7·8에 기 5편, 지(識) 5편, 명 13편, 제발(題跋) 15편, 상량문 1편, 청사(靑詞) 2편, 율부 2편, 잡저 4편, 사군일록(四郡日錄) 1편, 권9는 부록으로 가장 1편, 제문 4편 등이 수록되어 있다.

시는 「신휴역(神休驛)」·「용동폭포(龍洞瀑布)」·「한벽루(寒碧樓)」 등 명승고적을 소재로 하여 쓴 것이 많고, 또한 애상적인 감회시도 적지 않다. 그 가운데에서도 「야문자규(夜聞子規)」에는 애절한 정감이 잘 표현되어 있다.

계사는 『모전(毛傳)』과 『상서(尙書)』가 학문의 가장 중요한 것이니 이를 연구할 것을 진언한 내용이다. 이밖에 「금호어인가(琴湖漁人歌)」와 「단강삼첩(短腔三疊)」은 국문으로 서술되어 있어 국어연구의 귀중한 자료가 되고 있다.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이순두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