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남대총 남분 금제 관식 ( )

목차
관련 정보
황남대총 남분 금제 관식
황남대총 남분 금제 관식
공예
유물
국가유산
경상북도 경주시 황남동 황남대총(皇南大塚) 남분에서 출토된 신라시대의 관식.
국가문화유산
지정 명칭
황남대총 남분 금제 관식(皇南大塚 南墳 金製 冠飾)
분류
유물/생활공예/금속공예/장신구
지정기관
국가유산청
종목
보물(1978년 12월 07일 지정)
소재지
서울특별시 용산구 서빙고로 137 (용산동6가, 국립중앙박물관)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경상북도 경주시 황남동 황남대총(皇南大塚) 남분에서 출토된 신라시대의 관식.
내용

높이 34㎝, 날개 끝 너비 59㎝. 1978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목관 외부 머리쪽의 부장품 수장궤에서 출토되었다.

3매의 금판으로 구성되었는데, 중앙의 금판은 위에 3개의 얕은 첨두형(尖頭形) 돌기가 있으며, 중앙의 것이 약간 높아서 윗면 전체가 산형(山形)이 되었다.

밑은 차츰 좁아지다가 좌우 날개의 뿌리가 붙은 위치부터는 더 좁아져서 V자형이 되어 전체가 역삼각형이 되었다. 이 V자형 부분을 제외하고는 많은 영락을 금실로 달고 가장자리에는 점렬문(點列文)을 찍었다. 좌우 날개도 가장자리에 점렬문을 찍어서 곧게 설 수 있게 만들었고 전면에 많은 영락을 금실로 꿰어달았다.

중간부의 금판은 세로 중심선에서 안으로 약간 접은 상태여서 밑의 뾰족한 부분을 무엇인가에 꽂았으리라 생각되나, 이 장식구가 착장(着裝)한 상태로 발견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평소에 썼던 관의 일부인지 여부는 의문이다.

참고문헌

『경주황남동제98호고분(남분)발굴략보고』(문화재관리국, 1976)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진홍섭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