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노서동 금귀걸이 ( )

목차
관련 정보
경주 황오동 금귀걸이
경주 황오동 금귀걸이
공예
유물
문화재
경상북도 경주시 노서동 215호 무덤에서 출토된 신라시대의 귀걸이.
목차
정의
경상북도 경주시 노서동 215호 무덤에서 출토된 신라시대의 귀걸이.
내용

1967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길이 9㎝.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태환(太環)에는 장식문양이 전혀 없고 그 밑에 타원형 중간고리가 있어서 중간부와 수하식(垂下飾)을 달았다.

중간부는 중심의 줄거리 주위에 작은 고리로 연결하였다. 그리고 작은 고리를 포함하여 큰 둥근 고리를 만들어 밖의 큰 고리에 연결하여 금실로 긴 심엽형(心葉形) 영락을 촘촘히 달았다. 심엽형 영락의 둘레에는 금립(金粒)으로 장식하였다. 이러한 장식을 2단에 걸쳐서 설치하고 밑에는 금립으로 장식된 펜촉 모양의 큰 수식을 달았다.

경주 시내에 산재한 신라시대 고분에서는 태환식 귀걸이가 자주 발견되나, 그 중에서도 이 귀걸이는 장식문양이 없어 간결해 보이면서도 듬직하고 품위 있는 걸작품이다.

참고문헌

『국보』1(한병삼 편, 예경산업사, 1983)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진홍섭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