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 보현사 낭원대사탑 ( )

목차
관련 정보
강릉 보현사 낭원대사탑 정면
강릉 보현사 낭원대사탑 정면
건축
유적
문화재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 성산면 보현사에 있는 고려전기 낭원대사 개청의 사리를 봉안한 불탑. 부도. 보물.
목차
정의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 성산면 보현사에 있는 고려전기 낭원대사 개청의 사리를 봉안한 불탑. 부도. 보물.
내용

1963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높이 2.5m. 신라 말 고려 초의 고승인 낭원대사(朗圓大師) 개청(開淸)의 사리탑으로, 탑비가 세워진 940년(태조 23)경에 조성된 것으로 보여진다. 부도의 형식은 팔각원당형(八角圓堂形)으로 일찍이 도괴되었던 것을 재건하였다.

이 때 이미 중대석(中臺石)이 없어졌고, 1976년에 사찰에서 임의로 현재의 위치로 옮겨 놓았다. 지면의 넓은 8각 지대석(地臺石)위에 오똑한 8각 하대석(下臺石)이 놓였는데, 하대석 밑에 높은 받침이 있어 각 모퉁이에 우주(隅柱 : 모서리기둥)가 표현되었으며, 위에는 중엽복련(重葉覆蓮)이 새겨져 있고 중앙에는 1단의 얕은 굄이 있다.

이 위에는 중대석이 놓여 있고 상대석은 원형이며 중엽의 앙련(仰蓮)이 조각되었다. 탑신석(塔身石)은 8각이고 우주형이 모각되었으며, 그 중 한면에는 문비형(門扉形)과 자물쇠가 조각되었다. 옥개석(屋蓋石)은 높고 추녀 밑에 반전(反轉)이 있으나 이면에 조식은 없다.

낙수면은 경사가 급하고 추녀 위에는 각각 귀꽃이 있었으나 모두 손상되었다. 옥개석 위에는 복발(覆鉢)과 보개(寶蓋) · 보주(寶珠)의 순으로 상륜(相輪)이 얹혀 있는데, 보개는 옥개석을 축소한 형식이고 보주는 화염보주의 형태이지만 보주는 표현되지 않았고, 밑에는 앙련이 조각되었다.

참고문헌

『한국의 미』15 석등·부도·비 (정영호 감수, 중앙일보사, 1983)
집필자
진홍섭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