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권 3책. 고활자본. 1580년(선조 13)에 윤두수(尹斗壽)가 편찬한 『기자지』가 자료집으로서 기자에 관한 사실을 빠뜨린 것이 많아 이를 다시 모아 수록하고, 체재를 재정비하기 위해 간행하였다.
권수(卷首)에는 기자상(箕子像) · 부찬(附贊) · 기자수필(箕子手筆)이 있고, 윤두수의 『기자지』에 실린 사적도(事蹟圖)와 사기도(祠基圖) 외에, 홍범구주(洪範九疇)에 관한 도해와 성(成) · 탕(湯)으로부터 기자에 이르는 기자의 보계도(譜系圖)가 실려 있다.
세계는 기자가 동래(東來)한 때로부터 기자조선의 마지막왕 애왕(哀王:準)이 남하한 때까지의 41대 929년의 세계와 애왕이 남하하여 마한을 세운 때로부터 마한이 멸망하는 계왕(稽王)에 이르기까지의 9대 177년의 세계를 수록하고 있다.
홍범 · 전(傳) · 녹(錄) · 사전(祀典) · 치제문(致祭文) · 어제치제문(御製致祭文) · 부 · 시 · 사(辭) · 조(操) · 가(歌) · 찬 · 논 · 설 · 어(語) · 변 · 서(序) · 기 · 발 · 비문 등으로 분류되어 있다.
「홍범」에는 홍범구주에 관한 논설이, 「어제치제문」에는 명나라 태종(太宗) 및 조선의 태조로부터 정조의 치제문이 수록되어 있다.
발문에는 정인기 외 7인, 교정에는 이손영(李巽榮) 외 5인, 수집(蒐輯)에는 정이기(鄭頤基) 외 3인, 선서(繕書)에는 권란(權欗) 외 5인, 감인(監印)에는 이규화(李圭華) 외 3인이 참가하였다. 서문은 기정진(奇正鎭)이, 발문은 송병선(宋秉璿)이 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