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군악 (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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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악 / 길군악
농악 / 길군악
국악
작품
농업노동요.
이칭
이칭
길꼬냉이, 질꾸내기, 질꼬냉이, 길군악, 길노래, 제화소리, 질꼬래기, 깽마쿵쿵노래, 종다리소리, 길꼬내기, 장원질 소리, 질꾸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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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농업노동요.
내용

일명 「길꼬냉이」라고도 한다. 그러나 지역에 따라 그 명칭이 다양하다. 전라남도의 해남이나 해안지대 및 내륙지방에서는 「질꾸내기」「질꼬냉이」, 즉 「길군악」 혹은 「길노래」라고 부르고, 같은 해남의 화산면에서는 「제화소리」라고 부른다.

전라남도 진도군 의신면에서는 「질꼬래기」, 경상북도 예천지방에서는 「깽마쿵쿵노래」, 전북특별자치도 군산지방에서는 「종다리소리」라고 부른다. 그외에 「길꼬내기」 · 「장원질 소리」 · 「질꾸래기」 등으로도 부른다.

그 용도도 다양하여 진도와 장산도에서는 논에 나가면서 부녀자들이 일렬로 논두렁을 걸어가며 부르고, 그 밖에 전라남도의 해안지방과 내륙지방, 그리고 해남에서는 만두레 혹은 만물로 불리는 세벌 논매기 뒤에 그 해 가장 농사가 잘 된 집의 상머슴을 골라 장원이라 부르고, 그를 소 위에 태운 뒤 농악을 치면서 논두렁에서 마을을 향해오면서 부른다. 노랫말도 다양한데 이 가운데 진도 일부지방의 노랫말은 다음과 같다.

“에헤야 에헤야, 에헤야 어기야, 허얼사 지화자자, 아하 어리시구나 지화자자자 헐사 좋네, 정든님 따라서 내가 돌아를 가는고 나야……”

장단과 형식, 가락이 지방마다 각기 다르다. 이 가운데 해남의 경우는 세마치나 늦은 중모리장단에 맞고, 두 장단씩 메기고 받는 형식이며, 선율은 서양음악의 계이름으로 표시하면 ‘미 · 솔 · 라 · 도 · 레 · 미’로 구성되고 ‘라’로 마친다.

나주의 경우는 늦은 세마치나 늦은 중모리장단에 맞고, 선율은 ‘미 · 솔 · 라 · 도 · 레’의 5음으로 되어 있고 ‘솔’로 마친다.

참고문헌

『한국의 농요』(이소라, 현암사, 1985)
『한국의 민속예술』(한국문화예술진흥원, 1977)
『무형문화재조사보고서 98-남도들노래-』(문화재관리국, 19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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