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진 ()

목차
연극
인물
일제강점기 한국신극사상 최초의 여성 배우.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여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목차
정의
일제강점기 한국신극사상 최초의 여성 배우.
내용

생몰년 미상. 1917년 2월 신파와 창극의 혼합을 제창하고 나선 극단 개량단에 최초의 여배우로서 등장하였다. 원래 기생출신으로 창을 잘했기 때문에 여배우로 뽑혔고, 창극계통에서도 촉망받았다. 우리 신극의 특징 중의 하나는 여형배우(女形俳優)를 쓴 것인데, 남자배우가 여자역을 대행하는 것이었다.

따라서, 최초의 신파극단이었던 임성구(林聖九)일파의 혁신단도 남자배우들이 여자역을 하였다. 그러다가 개량단에 처음으로 창을 잘 하던 기생출신의 여배우가 나섬으로써 신파연극계에 새 판도를 마련하게 되었는데, 개량단에서 무슨 역을 맡았는지, 또 얼마동안 활동했는지 전혀 알려져 있지 않다.

이러한 여배우의 등장은 뒤이어 나타나는 마호정(馬豪政)·이월화(李月華)·복혜숙(卜惠淑) 등이 등장하는 계기를 만들어주었다.

참고문헌

『한국신극사연구(韓國新劇史硏究)』(이두현, 서울대학교출판부, 1966)
「연극(演劇)50년을 말한다」(변기종, 『예술원보(藝術院報)』 5호, 대한민국예술원, 196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