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옥균 선생 유허 ( )

목차
관련 정보
김옥균 선생 유허
김옥균 선생 유허
근대사
유적
문화재
충청남도 공주시 정안면에 있는 개항기 정치가 · 개화운동가인 김옥균의 생가터.
시도지정문화재
지정 명칭
김옥균선생유허(金玉均先生遺墟)
지정기관
충청남도
종목
충청남도 시도기념물(1976년 12월 06일 지정)
소재지
충남 공주시 정안면 광정리 38번지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충청남도 공주시 정안면에 있는 개항기 정치가 · 개화운동가인 김옥균의 생가터.
내용

1976년 충청남도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조선 말기의 정치가·개화운동가인 김옥균이 병태(炳台)의 장남으로 태어나 7세때 재종숙 병기(炳基)에게 입양되어 서울서 성장하기 전까지 살았던 곳이다.

정안면 소재지인 광정에서 공주-서울 방면의 국도를 따라 약 300m 북쪽으로 가다가 국도변에서 약 150m 떨어진 거리에 있는데, 이 일대를 감나무골이라 부른다.

현재는 일대가 경지화되어 있고, 현대식 민가 1동이 있을 뿐이지만, 원래는 김옥균의 생가를 비롯하여 8, 9호의 민가가 작은 촌락을 이루고 있었는데, 1900년대 초에 화재로 폐동(廢洞)되었다고 한다. 근년에 현대식으로 화강석대에 오석(烏石)으로 된 김옥균 생애비를 세워 놓았다.

한편 김옥균의 묘는 아산시 영인면 아산리 143번지에 있는데, 1976년 충청남도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정경부인 유씨와 함께한 부부합장묘로 일본 동경 청산외인묘지(靑山外人墓地)에서 의발을 이장하였고, 1914년 9월 11일에 아산으로 이장되었다.

참고문헌

『공주군지(公州郡誌)』(공주군지편찬위원회, 1988)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임선빈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