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우창 ()

유교
인물
개항기 때, 영주지방의 의병대장으로 활약하였으며, 『기사』, 『예설간요』 등을 저술한 학자 · 의병장.
이칭
은규(殷圭)
기암(起菴)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30년(순조 30)
사망 연도
1906년(광무 10)
본관
함창(咸昌)
출생지
미상
정의
개항기 때, 영주지방의 의병대장으로 활약하였으며, 『기사』, 『예설간요』 등을 저술한 학자 · 의병장.
개설

본관은 함창(咸昌). 자는 은규(殷圭), 호는 기암(起菴). 아버지는 김진비(金鎭泌)이며, 어머니는 안동권씨(安東權氏)로 권방도(權昉度)의 딸이다. 외삼촌 권재정(權載珽)을 사사하였다.

생애 및 활동사항

1883년(고종 20) 도내 유생들이 정경세(鄭經世)의 문묘배향을 주장하여 소를 올릴 때 소두(疏頭)가 되었다. 1895년 민비가 시해되자 영주지방의 의병대장으로 활약하였다.

김우창은 역사에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기사(箕史)』 22책을 편찬하였는데, 이 책은 단군조선 및 기자조선으로부터 조선 인조에 이르기까지의 선원보(璿源譜)인 「기사국조통기(箕史國朝統紀)」와, 우리나라 각 성의 내력과 시조들의 간략한 전기인 「기사성씨운휘(箕史姓氏韻彙)」, 부록인 「팔역지(八域誌)」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사료적 가치가 크다. 그 밖의 저술로는 『예설간요(禮說簡要)』와 『기암문집(起菴文集)』 3권 등이 있다.

참고문헌

『기사(箕史)』
『기암문집(起菴文集)』
집필자
권영대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