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철남 ()

근대사
인물
일제강점기 때, 임시의정원 황해도 대표의원, 임시정부 교통부차장, 참모차장 등을 역임한 독립운동가.
이칭
이칭
김병두(金炳斗)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95년(고종 32)
사망 연도
1952년
출생지
황해도 신천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일제강점기 때, 임시의정원 황해도 대표의원, 임시정부 교통부차장, 참모차장 등을 역임한 독립운동가.
개설

이명은 김병두(金炳斗). 황해도 신천 출신.

생애 및 활동사항

어려서 서울로 올라와 경신학교(儆新學校)를 졸업하였다. 1915년 5월 중국 상해로 망명, 황푸군관학교(黃埔軍官學校)를 졸업하고 중국군으로 복무, 방공총감부(防空總監部) 과장을 거쳐 1941년 구이양항공대대(貴陽航空大隊)에서 상교(上校)로 복무하였다.

1921년 12월 난징[南京] 한족회(韓族會)에서 함께 활동하던 손두환(孫斗煥)과 중국 각지에 흩어져 있는 한인 동지를 모으면서 기관지 『신조선(新朝鮮)』을 발행, 자파 세력 확장을 위해 노력하였다. 또한, 상해에 거주하는 한인들의 친목과 단합을 도모하기 위해 한인구락부를 조직하고자 발기취지서를 작성하였으며, 19명의 발기인 가운데 가장 먼저 이름을 올렸다.

1935년 7월 대한민국임시정부에 김원봉(金元鳳)이 주도하여 창당한 민족혁명당이 참여하자, 세력을 확대해 활동을 강화할 목적으로 임시정부가 충칭[重慶]에서 1943년 2월에 개최한 제7차전당대회에서 16명의 중앙집행위원 가운데 한 사람으로 선출되었다. 1942년 10월 임시정부 임시의정원(臨時議政院) 황해도대표의원으로 뽑혀서 광복 때까지 활동하였다.

같은 해 11월 임시정부의 교통부차장을 겸직하였고, 1944년 12월 다시 참모차장에 임명되어 유동열(柳東說) 참모총장 밑에서 활동하였다. 1945년 2월 7일 충칭에서 한국독립당의 지도층에 불만을 품은 홍진(洪震)·유동열 등이 일부 조선민족혁명당원 등과 합작, 신한민주당(新韓民主黨)을 창당할 때 14명의 중앙집행위원 가운데 한 사람으로 선출되었다.

상훈과 추모

1992년 건국훈장 독립장이 추서되었다.

참고문헌

『김원봉연구』(염인호, 창작과 비평사, 1993)
『대한민국임시정부의정원문서』(국회도서관, 1974)
『독립운동사』 4(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1971)
『한국독립운동』 Ⅰ∼Ⅲ(추헌수 편, 연세대학교출판부, 1971)
『국외용의조선인명부(國外容疑朝鮮人名簿)』(조선총독부, 1934)
『朝鮮獨立運動』 Ⅱ(金正明 編, 原書房, 1967)
집필자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